-
-
욕망으로 읽는 조선고전담 - 역전 흥부, 당찬 춘향, 자존 길동, 꿈의 진실게임, 반전의 우리고전 읽기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22
유광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평점 :
고전을 좋아하시나요? 특히 한국 고전은요?
알고 있다고 착각하는 한국 고전. 원문을 전체 읽어본 분 계시나요?
창피하게도 저는 원문 전체를 읽은 한국 고전이 없는 것 같아요. 각색된 글, 압축된 내용으로만 접했기에 원전이 어떤 내용인지 모르는 게 전부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예전 알쓸 시리즈에서 김영하 작가님이 <홍길동전>에 대해 이야기하셨는데 저는 멋진 도적에 율도국으로 넘어가 해필리 에버 에프터~인 작품으로만 알던 홍길동전이 아니었어요. 그런데 이렇게 유명한 4가지 작품을 딱 풀어 설명해 주는 책을 만났어요. 오예~ 🤩🤩
🍃 흥부전
욕심 많은 형과 착한 동생의 우애에 관한 이야기로 알고 계시나요? 착한 사람은 결국 복을 받는다?로 알고 계시나요?
시대 배경 : 18c 후반 ~ 19c 초 / 당시 조선시대에는 자식 모두에게(딸 포함) 1/n 재산 분할 상속제도 ‘남녀균분상속’ 19c에 와서야 장남에게 제사 등의 몫으로 1/5 추가로 주는 법이 추가되었지만! 즉, 놀부 흥부 부모에게 재산을 균등하게 받았을 터.
책의 내용으로 놀부는 적은 유산으로 열심히 일해서 재산 불리고, 흥부는 남 좋은 일만 하느라 돈 한 푼 못 버는 사람으로 그려짐. 그리곤 형에게 빌붙는 스타일. (즉 철없음의 아이콘) 기껏 한다고 나서는 일이 목숨을 담보로 하는 매품팔이라니 🥲 서당이라도 운영할 것이지…
그리고 흥부네 아이들은 줄줄이 많은데 그럼 큰 아이들은 이미 충분한 노동력을 행사할 나이. 그런데 애들도 노네? 부전자전
<흥부전>은 욕심에 대한 이야기다. 과도해서 자신을 망각하고 남을 해코지하는 놀부의 욕심만 아니라, 과도해서 자신을 해치고 급기야 주변까지 망쳐놓는 흥부의 욕심이 문제라고 지적하는 이야기이다. 비록 놀부의 욕심은 쉽게 눈에 띄고 흥부의 욕심은 판별하기 쉽지 않지만 똑같은 문제다. 그 욕심의 본질은 같다. 양상만 반대일 뿐 서로 닮은 꼴이다. 58p
🍃 춘향전 - 야함 주의!🚨(원문 야하다고 함)
핵심가치 : 에로티시즘과 혁명성
김춘향이라고도 했다가 성춘향이라고도 했다가 성의 추정이 불가한 춘향은 처음부터 성은 없다. 왜? 아버지가 누구인지 모르니까~ 기생 월매의 딸이라는 것은 확실. 문자 좀 읽고 양반처럼 학식이 있다고 하여 관기의 신분이 바뀔 수는 없는 법!
변학도가 수청을 들라는데 거부. 그건 직무 유긴데? 지아비가 있다고? 관기가? 😳
변학도 입장에서 얼마나 기가 막혔을까?
이몽룡의 이야기에서도
장원 급제 했다고 바로 암행어사가 되는 것도 판타지인데 거기에 자기가 사는 고을 파견은 있을 수도 없다. 이런 판타지 소설에서 있다고 치자! 감옥에 갇힌 춘향을 빼내는 대목에서 죄인들이 잘 수감되어 있단다. 변학도 일도 잘했네?
이런 모든 말도 안 되는 설정에도 열광한 이유는 주인공이 당시 천하다 여기는 기녀 출신이었기 때문. 그런 출신의 사람이 지조를 말하는 설정 자체에 열광한 것은 아닐까?야한 것도 한몫 🤣 아마도..
🍃 홍길동전
한글 소설 확실해? 저자 허균 확실해? (둘 다 글쎄요…)
시작부터 남다른 홍길동전. 홍길동의 아버지인 홍 판사는 대단한 집안의 사람이었고 본인도 꽤 잘나가는 벼슬을 하고 있다. 그런 그가 낮잠 후 성욕을 주체할 수 없어 부인에게 행차했으나 대차게 거절당하고 마침 차를 들고 오는 종에게 욕구를 해결. 그리고 태어난 아이 홍길동.
호형호제할 수 없음에 가출했다고 알려진 홍길동 사실은? 이미 기생 출신의 초란이라는 첩의 아첨으로 목숨이 위태로워 도망친 거라고 하는데…
빈민 구제 활동을 한 의인으로 그려지는 길동의 속내는?
벼슬에 올랐다가 갑자기 율도국 정벌하러 간 진짜 이유는?
🍃 구운몽
교과서에 나왔을 때 ‘인생무상’의 대표작이라 배웠던 구운몽이 사실은 철학서다?
김만중이라고 저자가 분명한 소설. 김만중은 누구인가?
숙종이 조카사위. 즉, 숙종의 첫째 왕비 인경왕후가 김만중 형의 딸~
<사씨남정기>가 이래서 쓰인 책이로구만~
장자의 꿈 담론의 이야기가 펼쳐지는 이야기.
인생무상의 관점이 아닌 철학의 관점으로 다시 읽어보시라~
인간 존재 본연의 문제를 이야기하는 우리의 고전!
#제로책방 #책리뷰 #책기록 #책추천 #고전추천 #우리고전 #구운몽 #홍길동전 #춘향전 #흥부전 #고전원전이야기 #비문학도서추천 #생기부쓰기좋은책 #중고등추천도서 #재미있는고전이야기 #금빛종소리조선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