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1시간 책쓰기의 기적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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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의 파이프 라인, 성공을 구축하는 사람들이 말하는 공통적인 방정식이 있다.

재테크를 통한 자산의 구축, 성공도 있지만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사람들에게 권하는 것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책을 출간하는 게 최선이라 말한다.

 솔직히 일반인이 책을 출간하는 등용문의 기회는 넓어졌다. 거대 플랫폼에서 자신 취향에 맞는 장르의 글을 써서 발탁된다 거나 출판 공모회 라던지 심지어는 자비로 출판하는 방법도 있다. 물론 결과가 성공적이라고 할 순 없지만 출간만 하면 자신의 이름을 알리고 다양한 가능성이 주어진다. 작가라는 타이틀 아래 출간을 통한 강연회 라던지 재 출간의 기회, 인지도를 통한 사회 진출 기회의 다양성 등. 그래서 성공하는 사람들이나 성공했던 사람들은 책을 써왔고 일반인도 책을 쓰는 것을 통해 성장하길 권한다.

 내 주제에 무슨, 내용이 없는데, 남들에게 어필할 수 있을까. 하지만 성공했던 베스트셀러들을 보면 과정이 아닌 다독을 통해 압축해서 자신의 의견을 한 마디 붙인 책도 있다. 바로 <유시민>씨의 거꾸로 읽는 세계사처럼. 그는 다양한 역사적 책들을 접하고 자시만의 시간에서 뒤집어 보고 숨겨진 의미와 교훈을 찾으려 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방법으로 책을 써냈다. 자신의 직업에 편승하여 경험을 솔직히 이야기한 에세이나 육아와 같은 가정생활에서 성취를 이룬 사람들의 경험담이던지 자신의 나이대에 체험한 논어와 같은 고전의 재해석과 같은 책 등이 많이 나오고 있다. 그러니 자신의 경험도 독서의 일부분도 누군가의 가슴을 울릴 수 있는 하나의 책이 될 수 있다 본 도서는 그 가능성은 있다고 말한다.

 그럼 책을 출간가능한 도서로 만드는데 있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일단은 다독이다. 많은 인풋이 있어야만 폭넓은 가능성의 다양한 아웃풋이 가능하므로 책을 많이 깊게 곱씹으며 읽을 것을 말한다. 그리고 책의 진행성 주제와 목차다. 제목을 바꾸는 것만으로 판매부수가 틀려지므로 이목을 끄는 적당한 트렌드의 제목과 이를 구조적으로 밑받침 할 목차와 진행이다. 솔직히 출판사에 투고를 하면 몇 백 편의 투고를 받는 기획자가 보는 것은 목차와 출간기획서 이다. 나의 책은 무엇을 방침으로 무슨 내용을 담고 있으며 어떤 대상에게 어필하여 어떤 감흥을 주고 어필할 수 있는지를 보여줘야 초이스 된다. 그리고 중요한 퇴고이다. 쓰는 당시의 감성과 경험이 객관적으로 어필할 수 있게 거리를 두고 맥락에 맞게 주제에 맞게 진행하는지 봐야 한다.

당신의 글은 쓰레기 에요.”, “맞아, 하지만 일곱 번만 교정하면 완전히 달라질 거야.”

노벨 문학상을 받은 조지 버나드 쇼와 와이프의 대화이다.

 기획, 의도, 목차, 어필, 트렌드, 퇴고, 객관성 등 다양한 글쓰기의 요소를 말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패배의식을 뒤로하고 실천적인 행동에 나서는 것이라 말한다. 다양한 생각에 실행하지 못하는 당신에게 쓰고 도전하는 그것이 작가로 이르는 지름길이라 말한다. 그리고 당신의 인생도 글로 인해 극적으로 변화 할 수 있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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