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에이전트 시대, 경제의 주인이 바뀐다
강정수 지음 / 더스퀘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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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GPT가 처음 등장 했을 때 사람들은 혁신을 넘어 진화라는 표현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현실은 획기적인 기술의 전환 AI의 보편화 보다 반도체 부품값만을 올리고 수익전환이 되지 않아 이와 관련된 기업들은 자금난을 겪고 있다. 신기술이다 생활 전반의 모든 것을 바꿀 것이다 예상했지만 실질적인 체감을 못 하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이 한계점을 넘은 새로운 시대의 희망을 ‘AI 에이전트에서 찾고 있다.

 기존의 챗 GPT는 방대한 양의 자료를 검색에 그에 걸맞는 다양성의 답변을 제시하여 사람들은 놀라게 했지만 그 다음 세대의 ‘AI 에이전트는 그 능력과 본질이 틀리다. 과거에도 다양한 챗봇이 있었다.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의 CS일환으로 카테고리 범주의 질문을 하면 그에 관련된 해법을 제시하는 솔루션이었다. 그리고 챗 GPT는 이에서 한 걸음 나아갔다. 대화형을 넘어 문제 해결을 위한 추론과 대안의 제시까지 했다. 그 다음 레벨로 점쳐지는 것이 ‘AI 에이전트이다. 디테일한 인간의 요구에 행동하고 구체적인 답변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안과 다양한 방법을 실천하는 솔루션까지 보여준다. 다음 단계의 레벨로 점쳐지는 창조와 거대 규모의 업무를 처리하는 AI가 부상할 거라 예상하지만 아직은 그에 대한 사용방법과 검증된 실증이 없다.

 기존의 챗 GPT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결과를 도출해 내는 AI가 있었다. 미드저니처럼 그래픽은 그래픽 전문, 작곡과 같은 음악 전문, 여행, 학업, 취미 등등 분야별로 다양했다. 하지만 이들을 통합해서 결과물을 만들기 어렵고 플랫폼마다 높은 비용을 지불해야 했다. 이처럼 전문분야에 특화된 AI였다면 이제는 어떤 질문을 통해 해법을 요구하면 다양한 플랫폼을 통합해 대안을 제시하고 클릭 하나로 행동이 가능하게 해준다. 만약 어디 일정으로 여행을 가고 싶었다면 AI 에이전트는 여행의 목적과 취향, 가격, 흥미를 고려하여 일정과 비행편을 알아 봐주고 거기서 나아가 자신을 성향을 파악하여 관련된 여행지나 스케쥴에 맞는 목적지 설정, 맛집, 쇼핑목록 등 디테일한 조정을 해준다. 그러면 이메일로 이런 일정은 어떠냐 문의를 하며 결제 방법 또한 묻고 사용자 편의를 위해 알아서 결제 해준다. 과거에 일반적 챗 GPT를 사용한다면 프롬프트에 따라 솔루션의 제안과 폭이 좁아지고 그 이상 범위의 탐색을 하지 않았다. 따라서 개인의 맞춤과 설정된 취양에 맞쳐 능동적인 행동을 해주는 ‘ AI 에이전트가히 개인적인 집사와 갖다고도 할 수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시스템이 왜 필요하냐고 반문할 수도 있겠지만 기회비용을 줄여주고 만인이 사용 가능하여 평등한 입장에서 차별없는 솔루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의료과정에서는 진료과정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정치, 법률분야에서는 고품질의 맞춤 자문을 구할 수 있으며 교육에서는 사교육과 공교육의 폭을 줄여 줄 수 있다. 보험에서는 개인 맞춤 서비스로 이중지불과 같은 비용을 줄이고 혜택을 찾아 수령할 수 있을 것이다. 현재로써 사용 습관과 소비패턴, 생활 전반을 바꿀 AI 에이전트야 말로 현실속에 상용화된 AI라 말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떨어지는 사업성에 사람들은 AI미래를 비관적으로 말한다. 하지만 유수의 글로벌 기업인 메타, 애플, 구글, 오픈 AI‘AI 에이전트를 사업 전략의 중심에 내세우고 있다. 이는 사업성과 더불어 혁신으로 이어지는 미래의 시작을 선점하고 싶어서는 아니 인가 생각해 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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