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안의 끝에서 쇼펜하우어, 절망의 끝에서 니체 - 방향 잃은 삶을 위한 철학 나침반
강용수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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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로 다른 사상의 철학자가 공통적으로 말하는 삶에 대한 자세.

쇼펜하우어와 니체, 이들의 철학은 인생에 대한 비판과 긍정으로 나뉘는 것 같지만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자세에 있어서 중요한 지혜를 전달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누가 옳고 그르다 이전에 앞서 두 철학자의 사상을 중용의 태도에서 수용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실과 속성에 대한 양면성을 두루 고찰하며 이해할 때 중립적인 태도에서 보편적인 가치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흑, 백 논리로 삶을 들여다 보고 이해 할 것이 아니라 다른 이해관계의 논리와 단점까지 수용해야 후회 없는 선택으로 올바른 방향을 향해 삶이 나아갈 것이다.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비관주의자, 염세주의자 등의 수식어가 붙듯이 그는 비관주의를 바탕으로 인생은 본질적으로 고통이 가득한 것이라 주장했다. 의지와 표상으로 서의 세계, 삶은 고통의 연속, 인간의 욕망은 완벽히 충족되지 못하고 일시적인 만족감만을 줄 뿐, 끊임없는 욕망으로 생성해 일생을 고통스럽게 보낸다 하였다. 고통과 불안을 끝낼 수 있는 방법으로 그가 제시한 것은 금욕주의와 예술, 동정심을 제시했다. 소멸이 불가능한 욕망은 그 기대치를 낮춤으로 과도하게 우울할 수도 있지만 장기적으로 삶은 높은 만족도를 보인다고 했다.

 프리드리히 니체. 쇼펜하우어의 책에 감명하며 몇 일밤을 밤새워 읽었던 그는 쇼펜하우어에게 많은 철학적 영향을 받았다. 하지만 그는 비관주의에서 나아가 독자적인 철학, 긍정으로 삶을 승화시킨다. 그의 작품 비극의 탄생에서 아폴론 적인 것과 디오니소스적인 것의 대비로 삶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강조했다. 디오니소스적 정신은 고통과 모순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포용하고 긍정하기 때문이다. 삶과 고통의 비극을 인정하면서도 극복하고 더 높은 차원에서 긍정 운명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올바른 인간상이라 했다.

 쇼펜하우어는 삶은 무가치, 고통스럽다 니체는 삶이 가치가 있고 자신이 의미를 부여할 수 있다고 했다. 쇼펜하우어에게 의지는 맹목적의 성향과 비이성적인 것이고 니체는 의지를 긍정적, 자기 초월을 위한 방법이 될 수가 있다고 했다. 이들의 사상을 바탕으로 서로 다른 형식의 행동, 인지 심리학이 나오지만 공통적 요소로 삶을 긍정하는 것만은 같다. 고통을 피하기 보다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자신의 가치관과 삶을 돌아볼 계기로, 현재의 순간을 소중하게 느끼며 충실히 보낼 수 있는 기회로 삼아 노력할 것을 말한다. 따라서 모든 측면에서 고통과 불안, 행복을 두루 고찰하고 그것을 포용하는 긍정의 태도를 갖는 것이 두사람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요소이다.

 책은 불안과 끊임없는 고통을 겪는 현대인들을 태도면에서 후회, 관계 인생, 자기다움 으로 조명하고 본질적인 문제를 인간이 느끼는 감정 운명, 욕망, 본성, 사랑에서 파헤치고 있다. 이들을 통합해서 볼 때 비교와 보여지는 세속적 가치에 집중하기보다 일상다반사와 같은 고통에 대한 덤덤한 이해와 수용을 하고 자신의 진정한 삶을 위한 행동을 긍정을 관철한다면 마음은 평안해질 것이고 만족은 행복으로 이르게 할 것이라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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