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을 지배하는 조회수의 법칙 - 수익형 콘텐츠를 위한 6단계 SNS 마케팅
게리 바이너척 지음, 이지민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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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 네트워크로 수익 창출을 희망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들어본 게리 베이너척.

한 마디로 수많은 SNS를 사용하며 인기를 끄는 인터넷계 유명인이다. 동기 부여 연설가, 포도주 평론가, 유명 유튜버, 창업가, 작가 등 다양한 수식어가 따라붙지만 SNS 동기 부여 밈으로 많이 사용되는 사람이다. 유명인 같은 수식어도 많지만 초창기 메타, 텀블러, 트위터에 막대한 돈을 투자를 시작하여 200만달러 이상의 수익을 거둔 안목 있는 에인절 투자가, 그 계통에 관철한 사람이라는 말이 더 어울릴 수도 있겠다.

그 만큼 플랫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이 있고 자신만의 고유의 스킬로 성공한 만큼 그는 단순 재미에서 끝나는 SNS가 아닌 자신을 마케팅 하는 방법과 상업적으로 성공시킬 수 있는 전략의 회사를 세운다. 과거 그가 조언 했던 사람이 단 하나의 콘텐츠 제작으로 인생이 바뀐 연유로 왜 SNS가 자신 최고의 무기가 될 수 있는지 책을 통해 설명한다.

  네이선 아포다카. 그는 아이다호 감자 공장에서 일하는 평범한 사람이다. 어느 날 출근길에 롱보드를 타고 가기로 하는데 핸드폰 전면 카메라로 롱보드 타고 출근하는 자신을 촬영한다. 배경으로 틀은 플리트우드 맥의 음악을 립싱크 하면서 그리고 오션 스프레이의 크랜-라즈베리주스를 마시는 평범한 영상이었다. 하지만 틱톡에 올리자 조회수 200만을 기록, 동영상은 순식간에 수백만을 찍게 된다. 그리고 다양한 브랜드에서 광고가 들어오고 매스컴에서 인터뷰 제의, 스눕독과 같이 노래도 부르게 된다. 이렇게 극적으로 연기자, 유튜버, 사업가로 변신하게 되는데 그는 처음에 너무 평범해서 틱톡에 올릴 것을 고민했다고 한다. 하지만 저자는 조언을 한다. ‘일단 올리라고 자신의 눈에는 괜찮고 누군가는 이런 모습을 보고 싶어 할 것이라고 말이다.

 수익형 콘텐츠가 아닌 평범한 일상이었지만 저자에게는 콘텐츠의 특별한 전략적인 면이 보였을 것이다. 일단 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코호트(세대를 구분할 때 반드시 포함되는 시대배경을 공유하는 집단)들은 반복되는 일상 공감을 느꼈을 것이고 롱보드 출근에 대한 자유로움과 음악에 대한 문화적 트렌드가 겹쳤을 것이다. 팔로워가 없어도 사회적 관심과 이목이 집중될 수 있고 상업적으로 의도하지 않아도 수백만의 조회로 인정받은 콘텐츠는 충분히 상업화가 가능했다. 인스타, 메타, 링크드 인, 틱 톡, 유튜브 등 플랫폼이 각기별 특성화 된 부분은 다르지만 전략적인 프레임만 구사하면 SNS를 시작하는 그 누구도 자신의 브랜딩, 성공에 이를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의 6가지 전략 프레임. 콘텐츠를 소비하는 코호트를 세분화 시켜 규정하고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플랫폼과 문화를 파악하는 것이다. 그리고 성공한 콘텐츠들이 그랬듯이 매뉴얼과 같은 성공 방법, 반복적 패턴을 답습하고 어떻게 홍보를 하고 전파할 것인지를 말한다. 그런 다음 수익형과 같은 어그로를 암시하는 콘텐츠를 도전하며 댓글과 반응을 통해 어떤 부분에서 공감을 사고 사람들이 관심을 보이는지 파악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한 콘텐츠를 선 순환하여 자신 콘텐츠를 브랜딩화 나아가 광고, 수익화를 거듭한다.

 주식의 데이 트레이너들이 늘 시장에 대한 공부와 관심을 놓지 않듯 저자도 데이 트레이닝 어텐션, 플랫폼 특화별로 끊임없는 연습과 주의를 기울일 것을 강조한다. 확고한 타켓팅과 시대적 트렌드와 부합해 플랫폼의 세세한 분석을 통해서 말이다. 책의 확고한 개인의 브랜드 강화와 수익의 극대화 노하우, 그리고 시스템 구축과 상황에 맞는 시나리오를 경험을 통해 시뮬레이션 해본다면 처음 시도하는 당신도 꿈에 가까워 질 수 있을 것이라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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