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인상의 기술 - 가치를 더하면 가격을 올릴 수 있다
이시하라 아키라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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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랜드 가치, 브랜드 밸류(brand value)라는 말이 있다.

자신의 네이밍 하나로 브랜드가 창출할 수 있는 경제적인 가치를 의미하는데 우리는 그 브랜드 밸류 하나만으로 서비스와 제품을 평가하곤 한다. 예를 들어 고성능이지만 저가의 네임 밸류도 없는 중소기업제품의 스마트폰을 쓸 것인지 아니면 공산주의 국가라도 리스크를 감수하고 애플을 쓸 것인지. 소비자에게 물어본다면 그 결과는 명확하다.

 사업가들은 영리추구, 수익, 시세의 확장이 목적이기에 서비스와 제품의 가격에 대해 확고한 자신의 관점을 반영한다. 경기가 어렵다면 저가의 제품으로 박리다매를 자신의 제품에 대한 확고한 가치가 있다면 그에 맞는 가격평가를 전략으로 제품의 값어치를 올리고 싶다면 가격마케팅과 같은 전략을. 기업을 대표하는 이의 관점에 따라 다른 전략으로 나설 수 있지만 결과는 명약관화 하다. 최저가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하려 하면 치킨게임과 같은 상황과 브랜드 값어치를 손상시키고 어려운 방법이지만 제품의 가격을 비싸게 책정하면 점진적으로 브랜드 값어치를 높인다. 다수의 기업들이 이런 전략과 필요성을 알지만 현실적인 유혹에 실패와 성공을 맛보고 있다.

 일본인 저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사례를 다루어 우리의 문화와 이질적일 수도 있지만 제시하고 있는 논점은 명확하다. 가격과 가치의 관계, 이것이 어떤 식으로 브랜드에 대한 팬덤을 만들며 사람들의 열광하게 하는지, 그것이 자신의 가치를 만들며 어떻게 더욱 성장하게 하는지. 예를 들어 네임이 똑같은 도시락이라도 평소에 접할 수 없는 고급소재로 제공하는 6만원가량의 도시락과 4천원의 도시락이라면 어떤 선택을 할 것인 것인가. 사람들은 경험과 값어치에 집중해 비싼 도시락을 선택하고 완판했다 한다. 경험과 희소성, 그리고 그 소비에 대한 값어치 들에서 오는 고객의 만족이 지갑을 열게 할 것이라고 한다.

다양한 사례를 통해 돌아보며 적당히 비싼 가격의 책정이 브랜드 형성에 도움이 된다면 사람들은 가격 산정 요소에 집중할 것이다. 원가와 타업체와의 비교, 서비스가 갖는 의미. 하지만 중요시 해야 할 것은 소비자가 느끼는 가치라고 한다. 해당 상품과 서비스가 제공하는 가치, 그 정보만으로 소비자는 가격에 대한 합리적인 소비를 할 수 있다 느끼고 자신의 소비에 만족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궤론이라 말 할 수도 있지만 다양한 마케팅과 실적에서 입증된 사례이다. 가격에 대한 만족스러운 소비, 가치 있는 경험. 그것이 팬덤을 만들고 자연스레 브랜드와 상품의 값어치를 상승시켜 줌을 인지해야 한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어떻게 프레젠테이션으로 납득 시키고 경영자는 어떤 마인드로 어느 부분에 집중해야 하는지 그리고 어떤 방식으로 고객과의 기회비용 접점을 줄일지, 그 확고한 대안을 책이 제시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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