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을 위한 경제학 입문 [신판] - 경제 전체를 한번에 꿰뚫어 보게 해주는 최강의 입문서
오시오 타카시 지음, 정유진 옮김 / 노엔북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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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이들에게 있어 학습은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택할 수 있는 하나의 공부 과정이다. 하지만 어느때부터 인가 고학력, 고 스펙을 강조하는 사회에 공부라는 것이 변질되었다.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다들 의예과를 지원하고 고연봉을 희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 희망의 문은 너무 좁다. 일부분만 성취를 이룰 뿐 아이들의 미래는 불확실하기만 하다. 따라서 아이들에게는 더욱 다양성을 가지고 세상을 크게 바라 볼 수 있게 공부를 시켜야 한다. 진로의 선택은 힘들어도 삶의 여유를 갖기 위해 경제공부를.

 경제 지식은 무엇일까. 국제 금융, 파생상품, 원자재, 주식시장의 변동 등 그렇게 거창한 것은 아니다. 수요와 공급의 흐름에 따라 금전이 이동하고 이를 주체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정책을 세워 나가며 사람들에게 보편적인 평등을 제공하냐 이것이 문제이다. , 고등학생이 경제 공부를 왜 배워야 하냐 의문이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문방구 물품 하나 구매 하는 것도 경제 행위이고 아이들 유행에 맞는 티 하는 사는 것도 경제행위이다. 이것에 대한 명확한 이해 기준이 없으면 커서도 무분별한 소비를 할 수도 있고 자신에 돌아오는 손해를 인지하지 못한다. 그래서 유태인이나 부자들이 어린 나이부터 아이들에게 경제 공부와 체험을 시키는 것은 당연한 문화이고 우리도 이것을 답습해야 한다.

하지만 거시경제, 미시경제, 국민총생산, 부가가치세, GDP, 변동하는 국제 경제 정책 등 일상생활에 필요 없는 기반지식을 알아야 하냐 물을 수도 있다. 하지만 유기적인 연관성이 있고 우리의 실물, 실질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고 우리의 경제생활에도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알아두는 것은 좋다. 시장의 매커니즘을 알면 경제 흐름에 편승할 수도 있고 사람들 과의 거래에 있어서도 어떤 것이 옳고 그른 것인지 구분할 수 있다. 그러므로 경제학을 넘어 사회전반에 넘치는 금전거래의 이유와 원인, 흐름의 파악에 있어 경제학은 평생을 공부해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책이 그림 없이 활자만으로 이해가 편리했던 이유는 우리의 실생활에서 접근하고 그 구동 원리를 말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 중재자로 정부의 존재와 방침에 따른 진행방향을 설명한다. 그렇게 구조적 이해를 통해 돈이 어떤 역할을 하며 어떻게 흐르는지 말하는 것을 들으면 정책과 세금을 이야기 하며 국외관계로 관점을 넓힐 수 있다.

 일본인 저자의 입장에 펼쳐져 그들 경제에 편향적일 것 같지만 비슷한 길을 답습하는 우리로써는 비교와 배울 것이 많다. 딱딱한 기본서보다 흐름으로 파악하는 경제, 아이들의 관점과 사고를 넓혀 삶에 도움이 되는 시작서로 충분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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