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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편하지만 진짜리더가 되고 싶은가요? - 다양한 사례와 솔루션으로 배우는 리더십 코칭 이야기
이수민 지음 / 에스엠제이북스 / 2024년 8월
평점 :
진정한 리더는 갖추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리더는 조직의 구성원에게 비전과 목표를 제시하며 지속적인 성장으로 이끌어가는 사람을 뜻한다. 하지만 사람들은 오해하고 있는 부분이 있다. 소통하며 조직 구성원을
잘 아우르는 사람을 진정한 리더의 자세라고 여기기 때문이다. 행동적으로 귀추의 모범이 되거나 인격적으로
좋은 사람이 훌륭한 리더라고 생각하는데 이는 잘못된 생각이다. 리더의 본질은 조직과 구성원의 지속적인
성장을 추구하며 성장성 있는 결과를 내야 하는 사람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사람들의 인식도
그렇지만 리더들이 간과하는 부분과 그릇된 인식 또한 진정한 리더가 되는 것을 저해하는 요소이다. 흔히
리더들이 하는 잘못된 인식과 착각은 이런 것이다.
사람이 가장 중요하다.
경영환경이
악화되어도 구조조정이나 근무환경을 개선하지 않는다. 사람이 우선, 무조건
살아도 같이 살고 죽어도 같이 죽는 형태의 리더들이다. 하지만 조직을 대변해야 하는 입장에서 리더의
생각은 중요하지 않다. ‘성과’, ‘이익’, ‘결과’ 리더는 조직의 관점에서 조직이 추구하는 것을 생각하고
행동해야 올바른 리더이다.
누구에게나 동기 부여해야 한다.
성장을 위한 독려와 기회,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은 좋다. 하지만 의욕도 의지도 없는 이이게 동기 부여를 한다면 결과로 드러나지 않고 쓸모없는 기회비용이 될 수 있다. 리더는 자발적으로 요청하고 성장하고 싶어 하는 조직 구성원에게만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간절히 원하면 이루어진다.
소원을 빌기만 하는 사람 치고 소원을 이루었다는 사람은 없다. 소원을
위한 지속적인 행동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한 일이다. 변화를 위한 행동을 지속할 수 없으면 시도조차 하지
말고 새로운 행동이 시작되면 습관이 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시도해야 하는 것이 리더의 자세이다.
나는 문제 없어.
권한을 위임한 리더, 실패한 부하직원. 직원 탓일까? 이는 리더의 책임이다. 리더는 자신의 책임 범위를 착각하면 안 된다.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자신은 문제가 없고 남 탓이라고 돌려버리거나 자신은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은 문제이다. 문제는 자신이라고
생각하고 대응해야 한다. 그것이 리더의 자세이다.
그래도 좋아지겠지.
직원의 성장을 기대하며 무작정 교육하고 실수를 용납하고 인내하지 말자. 미래는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 고정 마인드셋을 가진 직원보다 성장 마인드셋을 가진 직원만이 성장할 수 있으며 그에 따른 성과와 만족도가 높다. 자원과 시간을 투자하고 막연히 기대하는 것은 리더의 자세가 아니다.
막연히
훌륭한 리더십이나 리더의 자세라고 하면 의사결정, 비전과 목표, 언행일치, 팔로워 십, 동기 부여 등을 우선시 해왔다. 하지만 결과를 도출해야 하는 리더로 현실을 직시하지 않고 막연한 자세와 책임만을 우선시 해온 것은 아닌가 생각해
봐야 한다. 성과를 우선시 하는 조직의 관리와 방법, 커뮤니케이션, 스킬 등을 다양하게 말하지만 책에서 중요시 하는 것은 불편해도 할 말을 다하는 능력본위 위주의 선택과 지속적인
성과, 성장을 이끌어 내는 것이 진정한 리더라고 책은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