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장의 원칙 - 유능한 리더가 꼭 알아야 할 43가지 핵심 전략
로렌 벨커.짐 매코믹.게리 톱치크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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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대 간의 갈등이 사회 전반적으로 번지는 요즘 가장 일선에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이 있다면 팀장과 같은 중간 리더일 것이다. 위로는 상명하복과 같은 과도기의 시대를 겪은 세대의 상사가 강요하고 있으며 밑으로는 매사에 자기를 중심으로 두는 밀레니엄 세대가 있기 때문이다. 중간에 낀 세대라 듣는 팀장은 승진하여 잘 하고 싶은 열망은 있는데 다른 세대 간의 이해속에 성과와 배분, 권한, 책임으로 번아웃만 호소하는 게 현실이다. 참고로 직장내 20%가 기피한다는 관리자가 팀장이라는 직함이다.

 쉽지는 않지만 기대와 두려움이 교차하는 팀장이라는 직책은 상무, 이사 다음으로 나아가기 위한 과정이다. 보통 평사원에서 일을 잘하여 인정받고 업무능력이 탁월해 팀장이라는 직책을 얻게 된다. 하지만 자신의 업무능력, 조직에 대한 기여가 팀장이 되는 것과 직함으로 팀을 관리와 리드한다는 것은 별개의 능력이다. 발탁으로 유능한 리더가 되려면 원칙으로 팀을 이끌고 지속적 성장을 거듭 유도해야 하는 것이 본분이다. 따라서 팀장을 시작함에 앞서 기존의 마인드를 버리고 전략적인 부분과 기술적인 부분, 마인드셋부터 달리 하고 처음부터 배울 필요가 있다.

 관리의 원칙, 서로 각기 다른 개성, 성향에 따라 소통의 방식도 틀려야 한다. 특별한 개인이라도 조직의 구성원이기에 서로에 다른 강점과 역량에 따라 접근하고 소통해야 한다. 성과의 원칙, 지속적인 성과가 필요한 것이 조직이다. 그 성과는 리더의 방향과 접근에 따라 차등을 보이므로 다양한 전략적 접근이 필요하다. 인사와 협력, 효율적인 능력을 이끌어 내는 것은 개개인이므로 이에 대한 동기부여와 협력이 필요하다. 공정한 급료, 효율적인 시스템, 리더로 갖추어야 할 자기 관리와 마인드, 성장을 위한 워라밸 등 단순 명료하지만 확고한 지침을 통해 팀장이 나아가야 할 점을 말한다.

 

 책은 이처럼 43가지의 방법론과 전략을 통해 리더의 원칙을 말한다. 관리, 성과, 소통, 시스템, 자기 경영, 지속적인 성장. 누구나 알 수 있는 기본적인 역량과 과정일수도 있겠지만 디테일한 경험과 전략적 부분이 팀장으로서 자신의 포지션과 가능성을 높여주고 마음가짐과 자세를 다시 잡게 함으로 고민과 불안을 해소시켜 준다.

책은 팀장이 아니더라도 준비하는 그와 같은 상황과 위치와 나이에서 고민할 법한 이야기를 하며 솔루션을 제시한다. 비즈니스 환경을 넘어 국한된 인간관계에서도 상황돌파와 같은 한계점에 도달했다면 리더가 갖춰야 할 유효한 지침과 같은 깊이 있는 통찰의 전략들이 가득한 본 도서를 추천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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