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작한 생각 버리기 - 입체적 마케팅을 위한 7가지 관점
설명남 지음 / 이은북 / 2024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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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감과 설득의 복합적인 기술 마케팅.

하지만 전문적으로 마케팅의 과정이 있어 전공으로 배우고 분야에서 커리어를 쌓는 이들은 없다. 다양한 전공과 여러 과정의 사람들이 모여서 오로지 하나의 목적을 위해 노력하기 때문이다. 상품과 서비스의 베네핏(Benefit)을 전달하고 브랜드에 정체성을 확립 시키는 것.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은 마케팅의 본질은 간과하고 단순 상품의 효용성을 전달하는 광고의 일종이라 생각하고 있다.

 자극적인 후킹 요소에 캣치 프레이즈로 다양한 온라인 매체를 통해 광고하는 것을 마케팅이라 오해하기 싶다. 하지만 이는 말그대로 납작한 생각, 편향적인 관점에서 만들어지는 마케팅의 산물이다. 급변하는 디지털 사회에서는 기존의 마케팅 전략이 통용되지 않아서 세분화 되고 전문화 된 방법을 두루 통찰하듯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고객을 위한 핵심가치를 찾아야 한다. 이를 마케팅 인사이트(통찰력)이라고 하는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객을 공감 시키고 설득할 수 있는 중요한 핵심가치, 마케팅의 스위트 스폿을 찾는 것이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다.

 유튜브, 디지털 미디어, 소셜미디어 시장이 커지면서 기존과 판이 다른 빅데이터가 부상했다고 한다. 마케터들은 두 분류로 나뉘었는데 마케팅 러다이트 운동(시간이 지나면 사라진다), 변법자강 운동(디지털 기술처럼 언젠가 시장 지배)의 행동 유형을 보였다고 한다. 결론적으로는 살아남은 것은 변법자강파로 이들은 지금의 주류가 되었다고 한다. 디지털 기술의 응용이라고 할 수 있는데 클라이언트와 접점을 늘리고 고객의 행동유형파악을 구체화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애플과 삼성의 스마트폰 구매패턴을 분석했는데 삼성을 지향하다 가도 사람들은 애플로 돌아섰고 소수만이 삼성폰을 고집했다고 한다. 삼성폰을 결정한 이들은 합리적인 선택을 위해 검색을 했는데 전문가나 파워블로그의 객관적인 정보에 피드백을 얻고 구매했다고 한다. 애플을 선택한 사람들은 행동 데이터를 들여다 보니 제품 사진과 액세서리 사진을 검색하는 횟수가 높았다고 한다. 애플은 디자인, 스타일, 만족, 경험, 오락지향적인 위주로 생각하는 것이었고 기술과는 무관한 저관여 소비자였다고 한다.

 기존의 빅데이터를 수치에만 집중해서 활용했다면 복합적인 행동 패턴에 대한 이유를 묻지 않고 마케팅의 방향성을 결정했을 것이다. 하지만 마케팅에 대한 인사이트를 바꾼다면 가시적인 빅데이터에만 의존하지 않는다. 왜냐면 빅데이터라고 절대적인 것도 아니고 분석 자체에 압도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활용이 관건인데 데이터는 방향이 분명하게 도출되게 하는 일종의 수단일 뿐이다. 그래서 마케팅은 수단은 다양하게 시도하고 가용성이 있는 부분을 합리적으로 사용해야 겠지만 항상 중심은 본질에 가까운 목표와 방향성에 방점을 두어야 한다고 한다. 평면이 아닌 입체적으로 시선을 돌릴 때 고객의 니즈, 제품의 특성, 고객의 효익, 고객의 가치면에서 차별성 있는 접근으로 기쁨과 경험을 제시할 수 있기 때문이다.

 7가지 관점에서 마케팅 인사이트를 조명하는데 개인적으로 주의 깊게 읽은 것은 브랜드의 페르소나와 세대 편이었다. 브랜드를 특정 짓는 이미지 구축과 세대의 특성에 맞춤과 마케팅을 지향하여 전략적 사례가 흥미로웠다. 일련의 시대 정신과 같은 관점에 통찰력을 넓히고 싶은 마케터에게 책은 가독성좋고 흥미롭겠지만 그 내용의 가르침은 무겁게 다가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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