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 평균선 투자법 - 차트 분석의 시작과 끝은 이동 평균선이다
고지로 강사 지음, 김정환 옮김 / 이레미디어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투자의 목적은 자산을 늘리기 위해서이다.

이는 투자를 행하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바램이며 사람들은 자산을 늘리기 위해 기본적 분석(펀더멘털 분석)과 기술적 분석(테크니컬 분석)을 한다. 펀더멘털 투자자들도 기술적 분석을 통해 지표를 참조하는데 대표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이동 평균선이다. 5일선, 20일선 다양한 파동의 차이속에 상승, 하락 추세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를 하기 때문이다. 끊임없는 우위성을 통해 완벽한 추세는 아니지만 확률에 근거하여 트레이딩 한다면 확실한 수익을 낼 수 있는 게 이동평균선이라고 한다.

 주가나 파생상품 시장에서 기술적 분석의 지표로 구분되는 이동 평균선. 우리는 단순이평(SMA) 을 자주 쓰지만 종류에는 지수평균(EMA), 가중평균(WMA)이 있다. 줄일말로 이평선은 5일의 종가를 더해 5로 나눈 것이 5일선이다. 개미들은 5 10 20 60 120일 이평선을 사용해 기술적 분석을 하는데 20일까지는 단기, 60일까지는 중기 ,120일 초과 이평선은 장기 이평선이라 한다.

미국 주가분석사 그랜빌은 주가와 이평선을 활용하면 매수, 매도 타이밍을 파악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를 그랜빌 8법칙이라고 한다. 그랜빌의 법칙은 160일 이평선과 주가움직임으로 파악하는데 한국은 일반적으로 120일과 200일을 이용한다. 가치투자를 중시하는 한국시장에서 200일은 장기추세를 파악할 수 있어서 이고 그는 80일 반영하기 늦다는 평도 있어 120일 이평선을 동시에 사용하기도 한다.

그랜빌의 주식 매수 신호.

이평선이 하락을 벗어나 횡보하다가 주가가 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면 주가 반등의 시그널이다. 거래량까지 수반된다면 강력한 매수 신호로 봐야 한다.

상승추세의 이평선이 주가가 하향 돌파할 때 반락장에서 나타나는 매수 신호이다. 반락이 마무리 상승추세 이평선을 뚫고 내려간다면 음봉캔들은 매수 시그널이다.

이평선 통해 하락하던 주가가 하향 돌파하지 않고 오른다면 방어선 지지 역할로 볼 수 있다. 주가가 하락하며 이평선에 접근할 때 매수 신호이다.

이평선보다 낮게 유지되는 주가가 이평선으로 접근하면 이는 이평선의 회귀 신호로 매수 신호이다.



그랜빌의 주식 매도 신호.

이평선이 상승 지속하다 횡보, 하락 보일 때 이평선 아래로 뚫고 내려가면 매도 신호이다.

이평선이 하락 하는데 주가가 이평선 아래에서 위로 상향돌파 상승한다면 매도 신호이다. 하락 추세중에는 단기 상승을 하므로 손절의 기회이기도 하다.

주가가 이평선 아래에서 이평선 향해 상승했으나 이평선에 미치지 못하고 직전에 하락 한다면 매도 신호이다.

이평선 상승 중 주가가 이평선에서 크게 떨어져 상승과 폭의 갭차이가 크며 이평선 회귀 가능성이 있으므로 매도신호이다.

 이 외에도 책은 눌림목에서 매수 매도 파악, 캔들 파악, 대순 환MACD 등을 다양한 추세파악법과 스테이지별로 이행시기를 말하고 있어 적절한 진입구간을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그 중에서는 사람들이 쉽게 행하지 못하는 리스크 관리, 손절편이 있는데 관리면에서 도움이 많이 된다.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종목지정과 동향, 투자금액을 산정을 확실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초보자도 쉽게 배우고 신호를 파악할 수 있는 이동 평균선, 투자에 앞서 기업의 이해도 중요하지만 신호를 통한 진입과 접근, 우선시 해야 할 투자의 기준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