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지친 학생들을 위한 심리 수업 - 99%의 노력을 움직이게 하는 1%의 따뜻한 심리 이야기
김종환 지음 / 북루덴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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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공부에 지친 아이들을 위해 자존감을 높여라 라는 말이 유행했었다.

치열한 경쟁속에서 자기가 하는 공부에 대해 자신감 없는 아이들이 기죽어서 사회에 나와서도 압박감으로 우울증에 시달린다고 한다. 이는 등수로 평가되는 되는 사회에 박탈감에 방향성을 잃고 자존감을 상실하게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솔루션이 제시 되었지만 심리적인 측면에서 편안함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그래야 인생과 성적을 분리해서 바라보고 문제를 명확하게 인지하여 해결에 있어 집중력을 더해 주기 때문이라고 했다. 따라서 불안만 드리우는 입시준비의 아이들에게 무엇보다 필요한 것은 긍정적인 이해를 돋아 자존감을 높이고 행복감을 고찰 시킬 수 있는 심리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한다.

 

이런 점을 인지하고 있던 저자는 입시전문학원 메가 스터디에서 불확실한 길에 불안만 드리우는 아이들을 위해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심리수업을 신설 하게 된다. 그의 수업으로 마음의 안정을 찾고 입시에 성공했다는 후기들이 많은데 그 이야기들을 듣다 보면 심리수업이 필요한 명확한 이유를 알 수가 있다. 공부시간이 없다던 아이들은 자습과 휴식보다 더 의미 있었던 시간을 가질 수 있었고 답답함과 압박감의 일상속에서 가장 크게 웃을 수 있었다고 한다. 불필요 한 과정과 시간이 아닌 수업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믿음을 가질 수 있었던 시간이었다고 한다.

34개의 심리적 처방으로 말하지만 그 중에서 중요한 것은 인식과 태도이다.  공부가 인생의 얼마나 의미 되어주는지는 모르지만 그 어려움과 현실을 동일시 하지 말 것이며 자신의 나약함으로 치부하지 말아야 한다. 성격은 기질로 가지고 태어난 것일수도 있지만 학습과 인식의 전환을 통해 충분히 바꿀 수 있다. 자신 누구이며 왜 공부를 해야 하나에 대한 확고한 근원로부터 자신을 철저하게 객관적으로 판단하길 권한다. 그리고 바뀌기 위해 실현가능한 계획부터 점진적으로 세우고 이해와 성취로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 가야 한다. 조금씩 성과중심이 아닌 시간 중심으로 경험을 통해 성취를 하고 긍정적인 시각을 가지게 된다면 자아존중감과 더불어 성장할 수 있게 하는 자신감을 얻게 될 것이다.

 저자 또한 어릴 때의 트라우마, 소심하고 위축되는 성정에 자신을 바꾸기 위해 특전사를 지원하기도 종국엔 심리학을 택했다고 한다. 하지만 배움의 과정을 통해 불안은 지나보니 별 것 아닌 일종의 성장통 이었고 분리해서 보면 관계없는 흐름이었다고 한다. 이처럼 공부에도 시작과 끝이 있듯이 자신을 성장하게 하는 과정에서는 확고한 이해와 긍정이 같이 한다면 입시와 같은 길고 긴 레이스에서 지침 없이 완주할 것이라 학생들을 독려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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