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가는 힘은 어디에서 나오는가
마시 코트렐 홀.엘리자베스 엑스트롬 지음, 김한슬기 옮김 / 웨일북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에서 피할 수 없는 것이 있다면 세금나이일 것이다.

하지만 세금보다 사람들이 더욱 꺼려하는 것은 나이, 노화이다. 이전과 같지 않는 기억력에 마음 먹은 대로 움직여주지 않은 신체, 떠나가는 주변인들, 할 수 있다 의지는 있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 일들 등을 떠올리며 노화는 불행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렇게 생각하는 것조차 노화를 촉진시키고 몸과 정신건강에 해롭다고 한다. 하지만 피할 수 없는 노화는 어떻게 바라보고 대처해야 하는지에 따라 인생 제 2막은 달라질  수 있다고 한다.

 <드라이브>의 작가 다니엘 핑크는 내적 동기를 연구한다. 사회와 기업에서 통용되는 것들이지만 그 내용은 노화에도 적용할 수 있다고 한다. 일과 기업처럼 노화에서도 필요한 것은 투지와 노력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성공적인 삶을 구축하는 것은 목적과 전문성, 주도성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노화에서도 이 요소들이 뇌를 건강하게 유지해주고 노년을 바라보는 관점을 달리해주며 삶을 대하는 태도가 달라지게 하기 때문이다.

 90대의 릴리 코언. 멋지게 옷을 차려 입고 웃음을 띄는 그녀는 살면서 많은 고난을 겪어왔지만 전혀 그런 기색이 없고 심지어 젊어 보인다.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려는 노력은 승리한 삶과 성공한 노년을 가져다 줄거에요.’

독일에서 태어난 그녀는 풍요로운 가정에서 행복하게 자랐다. 학교에서 유일한 유대인이었는데 그녀는 아돌프 히틀러에 의해 삶이 송두리째 바뀌고 만다. 히틀러 집권 후 여자와 아이는 건들지 않을 거라는 생각에 아빠는 미리 폴란드 영사관에 도피하지만 그녀와 엄마, 여동생은 남게 된다. 그러나 수용소로 끌려가고 감옥에 가게 되고 이때 가정부가 기저귀랑 젖병을 챙기지 말라 충고한다. 감옥에서 쉴 새 없이 우는 아이에 수용관리자는 집으로 돌려보내라 한다. 같이 있던 200명이 넘는 유대인들은 학살당하지만 이들은 여러 나라를 난민으로 전전하다 아빠를 만나게 된다. 그 과정이 어린 나이에 순탄치도 않았고 친인척 또한 25명이나 사망했다고 한다.

 저자는 묻는다. 과거가 그랬는데 어떻게 밝고 희망차게 살아올 수 있었냐고. 그러자 그녀는 노인들은 두부류라고 한다. 부정론자와 현실론자. 부정론자는 현실을 부정하며 통제력을 가지려 하고 현실론자는 있는 그대로 삶을 바라본다고. 이는 노년의 건설적 마인드 변화의 차이로 이어지며 기력, 좋아하는 일, 행복, 인간관계로 행해진다고 한다. 아들도 백혈병으로 보내고 수많은 고난도 겪었지만 그녀는 현실론자 어려움을 이겨내고 행복으로 현재의 삶을 살아간다고 한다.

결국 행복은 외부가 아닌 내면에서 와요.’

 책에서는 다양한 목적으로 노년을 대처하는 자세, 현실의 수긍과 같은 적응, 자신의 마음과 몸을 계획하며 대비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장수 지역 블루존에 사는 사람들은 아니지만 그들의 마음과 신체건강은 블루존에 사는 사람들과 닮아 있다고 한다.

 사람은 반드시 죽는 것을 기억하라라는 말이 있다. 기피와 좌절이 아닌 마주하고 받아들임의 차이에서 그 남은 인생 또한 달라진다고 한다. 긍정적으로 아름답게 살며 마무리 할지 힘들고 어렵게 보낼 지 그 미래는 우리의 인식과 마음가짐, 행동거지에 달려있다 책은 어필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