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모든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의 삶은 타인과 관계의 연속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살면서 생기는 모든 문제는 관계에서 비롯되고 원활한 관계를 유지하지 못하면 삶의 질은 현격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런 첨예한 관계속에서 자신만의 보편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살아가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물질적인 가치와 명성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지만 이것들을 성공의 결과로, 이룬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그 방법은 관계속에서 어떻게 자신을 세웠는지가 중요하다 말하고 있다. 사람들과 치열한 자기생존 심리속에 평점심을 유지하며 자신의 길로 나아갔는데 그 명확한 구분에는 심리적인 저항선, 바운더리(경계선)가 있었다고 한다.

 지치지 않는 열정으로 실패를 거듭해도 끊임없는 도전을 하는 것이 성공의 방법이라고 말한다. 하지만 알면서도 이를 실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왜일까. 그 과정에서 자신을 지치게 하는 부정적인 요소들(불안, 억울, 초조, 열등, 공허, 의심)이 우리의 내재적 동기와 자신감을 무너뜨리기 때문이다. 이는 자신감의 문제라고 치부할 수 있겠으나 대체적으로 보면 인간관계에서 오는 것임을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사람들 유형에 따른 바운더리의 설정과 대처가 성공의 필수요소라 하겠다.

행복에 지나친 이상을 가지고 있으면, 고통은 인간 내면의 깊은 곳에서부터 커져간다.” -알베르 카뮈

 자신의 바운더리를 허무는 사람의 유형에는 대체적으로 10가지가 있다. 자신의 기준으로 나를 평가하거나, 나를 이용해 무엇인가를 구축하려는 사람, 자신이 삶이 보편적인 것이므로 자신에 맞추라는 사람 등 책은 이들의 유형과 심리적인 배경을 말하고 있다. 어떤 삶으로 그런 성격이 형성 되었는지를 말하며 동시에 파악, 대처방법을 말하고 있다. 예를 들어 자신의 책임을 전가하는 사람들은 점진적으로 자신을 잠식해가고 있는데 이들은 순박하며 보호 본능을 자극하는 형태를 보인다고, 대처방법은 과거의 흔적을 통해 자신을 파악하며 익숙해 져가는 자신을 경계를 지킬 것을 말한다.

 하지만 유형별로 대처하는 것만으로 관계를 명확하게 유지하기 힘들다. 자신이 그들의 경계를 넘어갈 수 있고 자신이 가해자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런 익숙한 관계에 대해 예시를 보여주며 주의할 것을 권하고 있다. 자신이 상대의 이야기에 눈물 흘리는 것은 타인에 대한 공감일 수도 있지만 위선적인 유대일 수도 있다고, 경계를 유지하지 못하면 자신을 고통으로 몰아 넣기도 하며 자신의 내면을 타인에게 채울려 한 것은 아닌지 주의할 것을 말한다.

 관계의 고통에서 진정한 자신의 변화는 극복과 같은 치유에서 이루어진다. 상대를 변화시키면 좋겠지만 자신이 인식과 태도를 바꾸는 것이 더욱 수월하다. 타인의 평가와 칭찬으로 자신을 오판하지 않으며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해야 한다. 사람들의 인정만이 절대적인 기준이 아님을 명심하고 자신만의 기준으로 타인을 관조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심리적인 저항선 세우며 일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감정에 올바르게 확고하게 구분하는 기준과 앞서 말했듯 타인은 타인일 뿐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주시하고 타인을 이해할 것을 말한다. 우리의 길은 타인의 이해와 동의가 필요 없는 오롯이 자신의 길이기 때문이다.

 과거의 꼰대는 라떼는 말이야였다면 현재의 꼰대 기준은 내가 무조건 맞아라고 한다. 자신이 절대적인 기준이라고 명확히 하여 남을 리드하려는 사람. 이 또한 가스라이팅을 하며 나의 바운더리를 침해하는 사람 중 하나일 것이다. 무의식 중에 동조하거나 그들을 향한 명확한 선 긋기가 힘들다면 본 도서가 기준과 변화의 해법을 제시해 줄 것이라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