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원성취 고객센터
마론 지음 / 팩토리나인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소망과 현실사이, 우리는 이루고 싶은 것을 남몰래 기원하며 살아간다.

누군가는 사랑을, 누군가는 자신의 성격 변모를, 누군가는 억울함에 대한 복수를, 남들이 부러워 하는 삶의 성공을. 이런 소원들이 기원한다고 성취로 이루어지지 않지만 늘 갈망하며 사는 게 현실이다. 그것만 되면 더욱 바랄 게 없을 텐데, 제발 이루어져라 인생은 달라 질테니. 끊임없이 말로 희망하는데 혹이라도 성취를 이루어도 행복해지지 않는 게 현실이다. 자신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마주하지 않고 단편적인 부분만 바라보기에 현실도피와 같은 바램 때문이다. 그렇게 소원 성취는 과정과 의미에 따라 틀리지만 늘 그 결과가 행복이라고 단정 지을 순 없다.

줄거리..

여유롭지 않는 형편에 엄마는 딸아이 선택적 함구증이 걱정이기만 하다. 또래 아이들과 원활하게 생활하고 친구가 있더라면 덜 안타까울 텐데. 의사는 나아질 거라는 말에 희망을 가져보지만 인사조차 힘들어하는 딸이 가엽기만 하다. 아쉬운 소리하지 못해 늘 혼자였던 아이, 우산을 놓고 간 딸이 걱정되어 엄마는 뛰어나가고 횡단보도에서 만나게 된다. 반가움에 소리를 낸 딸, 기쁨에 딸을 안아주고 싶어 서두르지만 엄마는 트럭에 치이고 만다. 이때부터 주인공은 자신의 소원을 철저히 고립시키며 불행한 아이로 스스로를 고립 시킨다.

보육원에서 자라지만 우수하게 학업을 마치고 독립을 한다. 엄마의 유언, 친구를 사귀어 보라는 말에 대화형 AI를 만든 주인공 소원, 그 앱의 이름은 소원성취였다. 하지만 그에 만족하지 않고 사람들이 열망하는 소원을 이루어 주기 위해 일반적인 어플을 넘어 개개인의 소원에 맞는 기능을 탑재하며 그들의 고민을 이루어 주기 시작한다.

 유명 연예인을 바라보며 행복을 비는 여자, 악플이 두려워 판타지 로맨스를 쓰며 자신을 감추는 남자, 생활고에 가족을 버리고 고양이와 동거하며 고양이를 통해 가족을 보는 남자, 주변 사람들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고 다 들어주는 여자, 동생의 복수를 위해 살인을 하려는 여자, 성공을 이루지만 췌장암에 분노하며 다른 이의 불행을 보며 이겨내고 싶은 남자. 우리 주변에 있을 법 직한 사람들의 소소한 소원이야기. 그들의 욕망과 희망이 어떤 결과로 빛을 발하며 삶을 바꾸는지 말하고 있다. 주인공은 소원을 비는 사람들 과의 대화 통해 인간을 내면을 이해하게 되며 자신이 불행의 아이콘이라 생각했던 마음도 일깨우고 타인의 이해하는 법을 배우게 된다. 진정한 소원의 의미는 무엇이며 그 과정과 바탕은 어떻게 되어야 만족스런 결말로 끝나는지 무엇이 진정한 행복으로 귀결되는지 말하면서 말이다.

 소원. 누군가에게는 간절한 희망일 수도 있지만 누군가에게는 지극히 개인적인 핑계, 이유일수도 있을 것이다. 그 성취라는 결말은 어떻게 해석하고 받아들여 할지 바램을 어떤 무게로 느껴야 희망으로 다가올지 소설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