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당주 투자의 정석 - 초보자도 연봉만큼 수익 내는
김지영 지음 / 경향BP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기업의 저평가 현상을 코리아 디스카운트라고 한다.

늘 논의되어 왔지만 이를 의식한 정부는 기업의 대주주요건, 양도세완화, 금융투자소득세 페지 등 세제 개편을 하겠다고 선언하였다. 과연 세제개편만의 기업의 경쟁력을 살릴 수 있을까 의구심이 들지만 저평가된 주식시장과 거버넌스를 본다면 반드시 풀어야 할 숙제이다.

 사람들에게 주식시장에 대한 일반적인 투자 견해를 물으면 대부분이 테마주를 언급한다. 누구로 인해, 경제적 흐름으로 인해, 트렌드로 인해 등 기업의 이해와 거시적인 안목 없이 언론과 매체에 편승해서 묻지마 투자를 한다. 하지만 투자로 이익을 보는 사람은 기관이나 외국인이고 개인은 늘 피해대상이다. 따라서 이제는 투자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 시대적 흐름에 편승해 묻지마 투자가 아닌 스노우 볼 효과를 볼 수 있는 투자로. 이 전에는 비대칭적인 정보에 한계가 있는 개인을 위해 ETF를 권했다면 이제는 배당주를 주의 깊게 눈 여겨 보라 권하고 싶다.

 미국주식 같은 경우는 주주의 이익을 환원을 위해 배당에 대해서는 관대한 편이다. 따라서 꾸준히 주가상승여부와 함께 쌓여가는 배당금으로 복리와 같은 효과를 볼 수 있다. 채권과 똑같지 않느냐 말할 수도 있지만 채권은 고정된 이익률에 원금은 변동이 없기에 인플레이션을 반영하지 않는다. 하지만 배당주는 지속적인 배당과 더불어 주주이익환원차 자사주를 매입하여 주식을 줄여간다. 그래서 주가도 성장하며 배당으로 이익금도 취할 수 있다. 하지만 한국은 지배구조와 세금제도로 인해 배당에 대해서는 미온적이다. 이는 한국의 고질적인 기업승계의 병폐에 있다.

 보통 기업의 승계라고 하면 주식을 승계하여 지배권을 강화해주는 게 일반이지만 한국의 상속세는 일본 55% 다음으로 높은 50%이다. 따라서 연부 연납을 통해 주식을 담보로 대출로 연부연납을 해도 절반이 사라진다. 그렇게 되면 지주회사 순환구조로 인해 ESG 경영, 스튜어십 코드를 외치는 외부세력에 경영권이 위태롭게 된다. 그래서 한국에서는 자식의 경영승계를 위해 조그만 회사를 세우고 일감 몰아주기를 통해 회사를 성장시킨다. 그렇게 성장시킨 회사를 통해 주식을 교환하거나 자회사로 편입시키는데 기업들은 이익을 배당하기보단 지속적인 투자를 거듭해 자회사를 성장시키거나 유상증자나 주식배당을 통해 주식의 가치를 낮추고 있다. 기업의 승계를 위해.

 국가경제가 살아나려면 1월에 대통령이 언급했듯이 세제개편을 통해 지속적인 환원을 거듭하고 주주와 기업이 동반성장해야 한다. 여론은 정치적 편향에 부자감세라는 말로 몰아가지만 소액주주와 기업의 성장을 위해서는 이제는 모두의 인식을 바꿔야 한다.

 성공하는 배당주 투자 전략

1.     잘 알고 있으면서 영업상태가 좋은 기업의 주식만을 사라.

2.     하락장에서 자신이 노리는 주식이 인기없을 때 사라.

3.     인내심을 가지고 원하는 기준에 도달하면 매도하라.

4.     확실한 근거가 없으면 투자하지 마라.

5.     저평가된 주식만을 사라.

6.     가격이 높다고 생각되면 다가올 하락장을 기대하라.

7.     대가들을 주목하라.

8.     기업분석이 어려우면 펀드를 사라.

9.     확고한 기준, 일관된 전략으로 임하라.

10.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라.

 달라질 배당주의 인식과 미래에 대해 본 도서는 배당주 투자의 방법과 기업의 선별, 거버넌스 파악, 매수 매도의 시점, 세금제도 등을 상세히 말하고 있다. 배당의 대표적인 기업의 분석 통해 이해를 높여 주기도 하지만 올바른 사회적 인식의 개선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말한다. 그래야만 기업도 국가도 개인도 올바르게 나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