갈등이 선물이 될 때 푸른들녘 교육폴더 14
반은기 지음 / 푸른들녘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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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과거 청소년기의 갈등이라 하면 친구와의 갈등이 일반적이었고 근래에 와서 첨예한 감정으로 부모와 갈등이 우선이 되기도 했다. 하지만 현대에 와서는 복합적 갈등으로 사회, 정치, 경제적으로 갈등을 표출하며 자신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갈등을 성장한 몸에 불안전한 정서만으로 해석하기에는 어려워졌다. 현재 청소년의 갈등은 관계와 소속의 부적응에서 오는 것이 아닌 인격체로써 자아의 인정을 요구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갈등을 통해 성장하는 모임을 이끌고 올바르게 리드하는 저자는 청소년기의 갈등을 과도기의 터널을 지나가는 어린이의 치기가 아닌 인격체의 관점에서 조망하고 그에 관한 솔루션을 제공해야 바르게 성장할 수 있다고 한다. 언제나 부모의 교육은 자신의 경험에서 오는데 과거 자신 훈육의 그릇됨에 약간을 개선을 더하면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버릇이 있다. 자신의 과거에 비추어 단호하지만 조리 있게 설명하면 아이는 납득하고 변화할 것이라 생각하고 엄정한 훈육보다 달래면서 하는 것이 정서에 좋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이들은 선과 악, 죄와 벌에 대한 자신만의 경계를 두어 가며 행동의 스펙트럼 이 정도는 괜찮다 합리화 시킨다. 결과 촉법을 악용해서 힘없는 친구에게 학교 폭력을 가해하거나 이성 문제에 대해 해결과 대화보단 음지로 숨어들고, 가족에 대해서는 폭력을 일삼는다. 그래서 가정교육에 대해 지도나 방침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닌 근원적인 해결, 불편한 감정을 마주하고 인정하는 법에 대해 책은 중점적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부모 개인만의 솔루션이 정도가 아닌 만큼 열린 마음으로 갈등을 어떻게 마주하고 인격체로 개인의 견해를 경청하며 아이가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과 같은 마인드를 키워준다는지 회피가 아닌 문제를 바르게 받아들이고 인식하는 법과 올바른 정체성을 갖는 법, 자기 주도적인 성장하게 하여 해결로 이끌어내는 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말과 행동의 올바른 선택이 상대방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아닌 자신을 위한 최선의 선택이 용서인 것처럼 외로움과 우울함이 몰려올 때 어떻게 자신을 마주하고 일어서야 하는지 다채롭게 말하고 있다. 그 중에서 아이들에게 제일 전해 주고 싶은 것은 자신의 탓으로 몰아가지 말고 그로 인한 원인도 자신의 잘못이 아니라 인지시켜줘야 하며 아이들의 짜증과 같은 성토는 인정과 생존을 위한 방법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청소년기의 올바른 공감으로 만들어지는 관계와 두뇌의 형성이 현대인의 고질병과 같은 우울과 같은 불안을 벗어나게 해 줄 선행교육이라 책은 말하고 있다.

 부모와 자식 간에도 일방적인 것은 없다고 한다. 부모는 자식의 최선을 위해 희생하며 나름 훈육하는 것이고 부모에 대한 신뢰로 아이도 자신의 일생을 좌우할 훈육을 믿고 따라가기에. 서로 간의 의무감으로 희생으로 봉사한다는 것이 아닌 더 좋은 관계와 미래를 위해 사랑을 실현하고 있다고 이해와 소통, 공감을 통해 접점을 줄여가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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