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일 완성 무조건 모이는 돈 버는 습관 - 돈 모으기에 늦은 때란 없다! 0원으로 시작하는
박지수 지음 / 빅피시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장 하루를 살기도 힘든데 재테크는 무엇으로 하나, 말하는 젊은이들이 있다.

 물론 현실고와 욜로를 주장하는 그들에겐 다가오지 않은 미래는 비현실적일 수도 있다. 하지만 늘어가는 나이에 하루가 다른 물가, 지속적인 우상향 하는 집값을 보면 나오는 후회에 진작에 란 말만 되내이는 그들이다. 과연 거창하고 대단해야만 실현가능한 이상이 재테크 일까. 컨설팅으로 많은 기업 교육을 하며 재테크를 말하는 저자는 습관에 대한 과정만 형성된다면 재테크는 일상으로 들어오고 그리던 미래를 실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그 과정을 논리 정연하게 정리하여 로드맵으로 그려 보니 60일이면 재테크 습관을 형성할 수 있다고 한다.

첫째, 마인드 셋 (15).

 우리는 미니멀리즘을 표방하면서 단편적인 편의성의 물건을 많이 구입한다. 저자는 재테크의 시작을 쌓여 있는 물건을 정리하듯 구조화 시키는 작업에서부터 시작하라고 한다. 예를 들어 책장의 책을 펼쳐 놓고 구분하여 출간 순, 장르별로 정리와 반복을 하라고 한다. 일관성 없는 복잡한 문제들을 프로세스로 단순화 하는 것처럼 이것이 일상에 루틴화 된다면 불필요한 소비를 줄이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며 데이터 홍수속에서 필요한 정보만 얻을 수 있다고 한다.

둘째, 체질 개선 (12).

자신만의 소비성향을 진단하고 기본적인 룰로 재테크 체질을 바꿔 나가야 한다. 정보에 휩쓸려 일희일비하지 않고 낮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 사람과 정보를 단속한다. 얼마나 벌었는지 남과 비교하지 않으며 지속적인 경제 흐름파악으로 꾸준히 재테크를 행해야 한다. 자존심을 지키는 절약습관을 이야기 하는데 사소한 것을 아끼면 쓸데없는데 폭발적인 소비를 하게 된다고 한다. 주식의 눌림목 처럼 인위적으로 억제하면 언젠가 터지게 되므로 자신에게 맞는 습관 형성이 중요하다 한다.

셋째, 기본 개념 익히기 (17).

주식, 펀드, 연금 등 사회초년생이 할 수 있는 다양한 재테크를 말한다. 일단은 나가는 자본을 관리하여 시드머니를 구축, 단계별로 불려 나갈 수 있는 재테크를 형성하라고 한다. 거기다 초보자들이 행하는 오류 같은 팁을 말하는데 적금을 타면 대출을 상환하려 생각하지 말고 단계적으로 갚아 나가는 게 제일 좋고 주식투자에서 올바른 방향은 배당을 늘리고 장기 투자로 증여하듯 투자를 거듭 해야 목적에 닿을 수 있다고 한다.

넷째, 자신에게 맞는 포트폴리오 구축. (16)

 자산 운용은 이길 수 있는 게임을 선정하고 인내심으로 버티는 것이다. 욕심을 내서 하나의 투자에 올인하기 보단 골고루 선정해서 감당할 수 잇는 범위내로 산정하고 재테크를 꾸준하게 해야 한다. 불안정한 국제정세에 안정적인 금투자도 좋고 변동성으로 수익을 극대화하기보단 장기적인 안목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곳에 부동산을 투자하라 권하고 있다.

사람들은 부자를 열망하여 추구하는 과정에서 짠 테크, 무지출 챌린지 같은 흐름도 생겨났다. 근데 과연 그것을 줄인다고 부자에 이를까, 더 많은 시간과 관계, 건강을 희생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책은 묻고 있다. 지속가능한 재테크는 각성과 같은 인식의 변화가 아닌 확고한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습관과 같은 행동을 장기적으로 실천할 때 가능하다고 한다. 그 습관, 하루의 5분으로 되 내이면 60일만에 완성시킬 수 있다 책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