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의 도구
정민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리더가 추구해야 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기업은 살아 숨쉬는 생명체와 같다고 한다. 살아 숨쉬는 숲조차도 진화를 거듭하는데 기업이라는 숲도 진화를 거듭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이 진화를 거듭하려면 나무에 새로운 가지가 생기듯, 새로운 조직이 생기고 그를 관리하는 리더가 생겨나는는데 가지와 같은 조직, 그 성장과 방향성에는 리더가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진화가 성장, 거목으로 거듭하기 위해서는 남들이 만들어 놓지 않는 길을 가야 하는데 이 때 리더의 능력,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파악하는 탁월한 안목으로 이끄는 게 중요하다.

우리의 삶은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 마르쿠스 아우렐리스의 명상록중에서

 리더의 도구는 무엇인가.

1.     원칙이 전략을 우선한다.

저자는 글로벌 PM회사인 한미 글로벌에 근무한다. 건설현장에서 프로젝트 매니저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므로 건설, 시공, 감리 이 모든 것을 완벽하게 이루어야 한다. 사소한 실수가 건설현장의 사고를 부르는 만큼 직원들의 책임이 중요하다. 그리고 한미 글로벌이 제일 중요시 하는 것은 고객과의 신뢰인데 그것을 가능케 하는 것은 현장의 직원이다. 리더는 투명한 모습, 정직과 신뢰를 바탕으로 직원을 대하고 기업의 생산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리드해야 한다.

2.     안전은 타협할 수 없는 가치.

리더는 안전 책무로 직원을 챙기고 이를 바탕으로 건설사고를 줄여야 한다. 그래서 리더는 가장 경계시 해야 하는 말은 업무처리에 기존대로, 전해내려 오는 대로 같은 관행이다.

3.     가는 곳마다 주인이 되라.

한미 글로벌이 고객의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하는 것은 고객의 충성도 때문이다. 고객의 가치를 중시하여 자신들의 엄격한 자체 평가로 끊임없이 신뢰를 주고 있다. 그래서 리더는 고객의 성공을 무엇보다도 핵심가치로 여겨야 한다.

4.     우리가 얻게 되는 답은 우리가 던진 질문에 따라 달라진다.

삼성전자의 권오현 회장은 다른 업무를 수행하다 의지와 상관없이 사업부 책임자로 발령 난다. 직원에서 최고경영자에 이를 수 있던 성공 이유를 물었더니 하는 일에 호기심을 가지고 있었더니 가능했다고 한다. 성공하는 리더는 자신이 하는 일에 끊임없이 라는 질문을 던지며 해결책을 찾고 평생동안 학습하며 노력해야 한다.

5.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마음.

교세라 창업주 이나모리 가즈오는 사업을 시작할 때 동기가 선하고 사심이 없는지 수많은 자문을 했다고 한다. 인간으로 무엇이 올바른 가를 경영의 척도로 삼고 왜 이 사업을 하는가 뜻이 바르고 확고하다면 무한대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한다. – 인생은 마음에 그리는 대로 된다.

6.     조직문화, 승부를 결정짓는 승부수

리더가 어떤 마인드를 가지고 리드 하느냐에 따라 조직은 달라진다. 회의와 같은 조직의 분위기는 리더에 의해 좌지우지 되므로 리더는 조직원이 조직문화에 잘 적응하도록 앞장서야 한다.

7.     감사. 가진 문제가 아니라 받은 복을 헤아려 보라.

리더는 본업에 충실해야 하지만 기업이 추구하는 사회적 책임을 현업에서 실행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리더는 진정성을 가지고 사회적 공헌과 책임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

 이 밖에도 책은 리더의 자세, 품위, 연습 등을 말하지만 가장 명시해야 될 것은 시선, 소실점을 멀리 두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최고경영자가 100미터 앞을 보면 조직의 리더는 최소 100미터 앞을 더 봐야 한다고 한다. 조직 개인의 특성과 이해, 협력은 기본이지만 관점을 통해 근시안적 생각을 벗어나는 것이 리더의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 책은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