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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을 이긴 한국의 스타트업 -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의 혁신을 이끄는 스타트업 13
임성준 지음 / 호우야 / 2023년 11월
평점 :
스타트 업.
과거에 신생 창업기업, 모험기업, 개척기업이라는
분류로 벤처기업이라는 단어를 섰으나 기술기반으로 시작하여 투자보단 종자돈으로 시작하는 트렌드에 맞게 스타트 업이라는 단어를 많이 쓴다. 다양한 분야인 소프트웨어, 푸드,
헬스케어, 부동산, 모빌리티 등에서 시작을 하나
레드 오션 이라는 시장성과 기술과 혁신이 없어는 전문성에 도태되어 유니콘과 같이 성장 할 확률은 1%에
불과하다. 왜 사람들을 불확실한 미래에 안정적인 기반을 버리고 자신의 모든 것을 걸어 스타트 업을 시작하는
것일까. 사람들은 성공, 사회적 책임, 소명 같은 목적의식 등 다양한 이유에서 시작하지만 책의 스타트업 대표 13인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자신에게 충실한 도전의식과 같은 마음에서 나오는 것임을 알 수 있다.
스타트
업은 기술의 혁신에서 시작하기도 하지만 생활하면서 알고 있었던 사람들의 불편함, 알면서도 시도조차 하지
않는 분야 등에서 부합하는 편의를 위해 시작한다. 보통은 업계 쪽에 근무하던 사람들이 창업을 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현재는 전문 인력 소싱이 원할 해져서 확고한 비젼과 목적의식이 있는 이들이 창업을 한다. 그리고
대기업이 나서기엔 시장성이 분류가 되지 않은 틈새시장과 레드 오션과 같지만 한국형 기업에서는 인식과 서비스가 부족한 부분에서 태동을 한다.
네이앤컴퍼니, 모든 교통수단 버스, 지하철, 킥보드, 자전거 등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관리가 가능하고 적립과 같은 기능에 네비, 자신에게
맞는 맞춤 교통서비스를 제공한다. 무스마, 열악한 산업현장에서
데이터구축으로 매뉴얼 산정, 산업재해를 줄이는데 일조한다. 빅크, 다양한 콘텐츠의 생성시대 매니저와 같이 크리에이터의 관리와 시장의 활성화, 협업을
통해 IP지적재산권을 지켜준다. 스페이스애드, 유휴공간을 활용하여 B2C 광고효과의 극대화와 공간의 가치를 높여준다. 스펙터, 링크드인과 같이 리쿠트 시장에 강자가 많지만 적정 비용에
인재를 검증 해준다. 아토머스, 현대인이 취약한 멘탈케어를
온라인으로 전문성 있는 인력들이 케어 해준다. 알스케어, 정보의
비대칭이 난무하는 부동산시장에 오피스 렌탈, 케어, 인테리어
토탈 프롭테크 부동산 솔루션을 제공한다. 업스테어스, 커지는
중고 휴대폰시장에 믿을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한다. 엑스와이지, 사회
전반의 서비스업종 로봇을 제공. 엘박스, 재판 판결문과 같은
법률서비스 변호사들에게 제공하는 플랫폼 등. 다양한 부분에서 스타트 업을 시작하게 된 동기, 설립 과정, 미래전략, 엑싯, IPO, 시작하는 이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그리고 미래에도 다른 창업의 의지를 묻고 있다. 거기에 온라인 멘탈케어 아토머스의 대표는 이렇게 답한다.
‘창업을
한 이유는 인생은 단 한 번 뿐이기 때문입니다. 사업이 실패할 수도 있지만 선택으로 인한 실패가, 하지 않은 후회보다 더 나은 선택이라고 믿습니다. 더 큰 보상을
위해 고통을 기꺼이 감수할 수 있다면 창업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노력이 성공에 상응하지
않으므로 창업에 실패하더라도 ‘해봤기 때문에 후회 없다’라는
생각으로 해야 합니다.’
개인적인
적인 성공보단 일상의 불편함을 덜어주고 자신의 도전이란 욕망에 후회 없는 인생을 위해 창업에 뛰어든다고 한다. 안일한
인식에 그들의 과정을 부정하고 결과에 집중하기보단 우리는 시도조차 안 한 그들의 도전과 행동, 열정에
박수를 보내야 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