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로 바로 이해하는 수치화 생각법 - 숫자에 약해도 매출이 폭발적으로 증가한다!
미키 다케노부 감수, 김준 옮김 / 더퀘스천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는 과거 인터뷰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다.

혁신은 당연한 것이고

혁신의 속도가 중요하다.

우리는 자기의 목적을 위해 노력하며 자기를 개선시키고 발전을 꿈꾸는데 그 과정에서는 정확하고 올바른 방향으로 얼마나 강도 있게 나아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 강도 있게 라는 과정에선 자신에 대한 정확한 수치화로 평가해야만 불필요한 낭비가 없이 효율이 높아진다고 거듭 당부하며 말했다.  

 과거 확증편향으로 가득 찬 오만과 두려움, 편견의 시대에 <팩트풀니스>란 책이 유명했던 것처럼 사람들의 불확실성이 더 할 때 수치화는 세계를 더 정확히 볼 수 있게 해준다고 한다. 저자가 그 위력을 느끼고 실감할 수 있었던 것은 소프트뱅크사 재직시 손정의 회장으로부터 수치화에 대한 중요성을 바탕으로 교육을 받아 모든 일과 관계, 프로젝트에서 성공을 거두고 성장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수치화는 모든 일의 효율성을 높여주지만 불분명한 가치기준 적용과 활용방법으로 인해 일반인이 실생활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크다고 한다. 하지만 본 도서는 수치화를 일러스트로 이해하기 쉽게 이야기하며 직장, 관계, 업무 활용을 통해 이야기 하고 있다. 따라서 가볍게 읽고 기본만 이해한다면 일을 명확하게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고 평등하게 모든 일을 판단하여 감정에 휩쓸리지 않게 하여 문제해결의 올바른 결정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수치화 된 근거는 모든 사람을 설득하는데 도움이 되고 명확한 목적성을 더하여 일의 효율을 높인다. 일에 대해 더 나은 결과를 얻고 싶다면 먼저 가시적인 목표를 단계적으로 숫자로 잡는 게 우선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올해는 살을 뺀다 불투명한 목표가 아닌 일주일에 얼마, 먹는양의 칼로리를 몇 그램씩 조절, 기초적이지만 단계별로 실행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운다. 이렇게 수치화를 통해 목표를 설정하면 다양한 업무를 복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그리고 수치화를 PDCA 행동강령 plan플랜, do실행, check검증, action개선으로 반복 실행한다. 이렇게 PDCA 하다 보면 변수를 찾아 배제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고 가중치를 더해줘야 할 부분파악에 도움이 되어 경영화 전략을 더욱 자세하게 수립할 수가 있다. 그리고 KPI (수치화된 지표) 매니지먼트를 활용한다면 인식의 개선과 구조적인 접근, 경쟁환경도 변화시킬 수 있다. 그 과정에는 필요한 숫자 오인의 오류를 줄이는 법과 팔레트 법칙과 같은 숫자의 법칙, 단계별 실행할 수 있는 비즈니스 필승법을 통해 강도 있는 실행방법을 책은 이야기하고 있다.

 스티브 잡스는 프리젠테이션에서 아이폰의 판매수와 판매일을 통해 하루에 얼마나 판매했다고 발표했다. 사람들은 이해하기 쉬운 숫자와 그 판매량의 경이로움에 놀라며 그의 프리젠테이션 신봉하기 시작했다. 수치화로 생각하고 업무에 적용한다면 명확하면서 실천가능한 목표와 과정,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두려움까지 지워주며 반복되는 성장으로 성공에 이르게 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