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수 세무사의 N잡러를 위한 1인사업자 세무 가이드북
신방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업자는 마케팅의 일환으로 체험단 운영을 통해 리뷰를 장려한다.

하지만 인플루언서처럼 무상으로 지속적인 물건을 제공받거나 소정의 사례비를 제공받으면 세금 신고를 해야 하는지 하지 않으면 불이익이 있을까 없을까를 모른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통신판매 루트 계정을 만들고 개인사업자 신고를 했다면 소득이 발생하지 않아도 홈택스나 세무서에 무소득신고를 해야 하는 것인지 모른다.

N잡러의 시대가 도래하고 사람들은 근로 소득외에 다양한 사업을 시도하지만 세금신고관련에 대한 지식이 없어 후에 불이익을 당한다. 소득이 발생하지 않아도 무소득 신고를 해야하는 만큼 세금관련 법규는 기본이며 분류별 첨예 해졌다. 그래서 현직 세무사로 종사하고 관련 도서를 많이 낸 저자는 세금관련의 기본의 지식과 소득 구간별 납부해야 할 세금과 종류, 사업자마다 다른 세금법규 넘어 우리가 제일 궁금해하는 SNS관련 사업과 유튜버, 프리랜서, 1인 법인사업자에 관련해서 책을 통해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누구나 참여하고 쉽게 블로그에 진입하게 해주는 체험단, 이를 지속적으로 할 경우 사업자는 SNS 마케팅 사업자로 구분된다. 사업장이나 고용인이 없이 혼자 하는 경우라면 면세사업자로 등록해야 한다. 그리고 업체로부터 계산서를 발급해야 하지만 업체는 원천영수증을 발급하는데 이는 계산서를 발급 받은 것으로 간주되어 중복해서 발급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SNS 마케팅으로 관련해서 얻은 소득은 사업소득에 해당하기에 과세대상과 자신의 소득을 합산해서 5월 종합소득세에 포함해서 신고해야 불이익이 없다. 고액의 가전이나 물품을 받아 체험을 작성하면 물건은 회수하고 소정의 사례비를 지급한다. 체험단 사업체에서 세금신고서를 발행하여 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혹시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따라서 직접세금신고를 하는 개인 사업자이며 N잡으로 SNS 마케팅을 한다면 종소세 신고시 홈택스에 내역이 나오겠지만 이를 반드시 확인해야만 나중에 가산세 불이익을 피할 수 있다.

 본 도서는 기본과 같은 창업, 분류, 등록, 장부, 신고, 징수 기본 세무지식에서 시작하지만 폭넓은 대상을 다루고 있어 다양한 직업군의 사람들이 도움 받을 수 있다. 개인적으로는 조세감면 절세에 대한 확고한 이해와 유튜버, 프리랜서, 법인전환 내용이 유익했다. 기존의 사업자, 직장인에서 N잡러를 꿈꾸는 이들이 세무의 불이익을 피하고 싶다면 쉬운 이해와 활용으로 전문성을 더해주는 본 도서를 적극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