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래보고서 2024 - 일상생활부터 비즈니스까지,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초거대 AI의 등장
커넥팅랩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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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능력을 바탕으로 수 천억개의 알고리즘과 매개변수 학습하고 추론과 사고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를 창조하는 생성형 AI. 이들은 이제 학습과 도출을 넘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비즈니스로 산업의 생태계를 재구축해 가고 있다. 과거에는 단편적인 결과물에 주시하여 국소적인 이익에 집중했지만 디지털전환의 빅데이터 시대에는 협업과 같은 융합의 생성에 포커스를 맞춰야만 새로운 시대 비즈니스 기회를 선점하고 살아남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과 타인의 재산권 침해의 폐해가 부각되긴 했지만 생성형 AI는 미술작품, 음원생성, 영화, 출판 등 다양한 면에서 콘텐츠를 만들고 새로운 비즈니스를 창출해 왔다.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수치의 산출과 검색만이 아니라 디지털 컨버전스가 가능해 이종의 비즈니스가 아닌 새로운 비즈니스의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트래블 테크. 개인 니즈 텍스트 하나에 맞춤형 체험이 가능해지고 그 예약과 결제가 간소 해졌다. 시간이 걸리는 공항 입출국은 키오스크와 같이 프로세스가 간소화 해졌고 과거 여행이 현지에 대한 자료부족으로 볼거리 관광이 주였다면 즉각적인 피드백과 초개인화에 맞춰 여행코스로 체험을 할 수 있고 목적에 맞게 플랜이 가능해 졌다. 그 과정의 예약과 결제, 브이 로그에 생성형 AI가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커머스. 이커머스의 단점은 체험. 자신에게 맞는 피드백이 부족해 쇼핑을 꺼렸다. 하지만 가상 착용, 아바타, 사진을 통한 3D 모델 형성으로 사이즈, 맞춤, 조합 등이 가능해 졌다. 생성형 AI로 가상으로 인한 체험이 가능하여 수요가 늘었으며 개개인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C to C 거래가 가능해 졌다.

 메타버스. 가상공간은 초개인화에 맞게 현실로 들어오고 있다. 기존 매뉴얼의 반복 NPC가 아닌 자신에게 맞는 주장과 결과를 제시하는 NPC의 등장으로 접할 때마다 다른 결과와 선택권의 제시로 흥미로운 플랫폼으로 거듭나고 있다. 현실의 제약이 없는 공간에서 생성형 AI는 다른 경험과 세상을 접하게 하고 있다.

 디바이스. 보고 듣고 입고를 넘어 오감을 활용하는 체험의 시대가 가능해 졌다. 과거 디바이스를 통해 건강체크가 가능했다면 이제는 알약형태로 먹어서 신체 내부의 기능을 진단하고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 떠오르고 있다.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의 낭비를 덜어주는 헬스케어, 홈 케어의 시대가 사람들의 접근과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스타트업. 다양한 산업과의 이종 협업이 가능해진만큼 다양한 분야의 출몰로 생성형 AI 스타트업이 발전하고 있다. 음원제작, 영상제작, 문학제작, 디바이스제작 툴 등 다양한 형태로 파생산업을 발달시키고 있다. 기존의 산업의 도태가 아닌 새로운 시장의 형성으로 미래가 밝아지고 있다.

 하지만 아직은 완성형이 아닌 구축의 생성형 AI시대이다. 오류, 규제, 위험 등에 노출된 만큼 산업전반의 기술적인 이해가 있어야 새로운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다. 미래를 조망할 수 있는 생성형 AI의 인사이트, 이해의 지평을 본 도서가 넓혀 줄 것이라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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