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을 경영하는 7가지 원칙 - 스탠퍼드대 경영대학원 최고의 명강의에서 배우는 권력의 속성
제프리 페퍼 지음, 장진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신이 원하는 의도대로 누군가를 움직인다.

권력, 인간이 가진 가장 원초적인 욕망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폭력적인 수단을 근거로 행사하면 사람들의 지탄을 받고 사회적인 지배력을 높여 행사하면 동경의 대상이 된다. 그래서 생존게임과 같은 사회에서 사람들은 자신의 이상을 위해 권력을 갈구하는데 본질을 벗어나지 않으면서 권력을 추구하려면 행동의 선악이 아닌 이해의 관점으로 접근해야 한다. 우리는 인간의 내재된 욕망과 심리를 잘 알고 이용하여 실천에 옮기는 사업가, 전략가, 정치인, 사기꾼들의 공통점 자세히 들여다 본다면 권력에 대한 공통적인 이해 파악할 수 있다.

 사람들의 행동과 감정, 이유 없는 친절과 미움속에는 권력이라는 힘이 내재되어 있다. 그래서 세상은 권력의 관점에서 바라 보아야만 투명하게 이해할 수 있다.

저자는 마크 주커버스, 도널드 트럼프, 일론 머스크, 제프 베이조스 등 사회에 영향력을 끼치는 기업가, 정치가를 통해 그들의 권력에 대한 원칙과 속성을 규정하려 했다.

그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늘 타인을 이해하고 도와준다는 착한 사람의 이미지를 벗어 던지고 자신이 힘있는 존재인 마냥 기존의 규칙을 깬다. 모습과 행동에서 항상 권력자로 남게 강하고 세게 행동하며 자신만의 이미지를 고찰하여 자기 자신을 브랜딩화 한다. 조직과 사회에서 다양한 행사력을 미칠 수 있게 인맥을 쌓고 활용하며 권력을 얻은 즉시 행사하여 더 많은 조력자를 확보한다. 권력의 속성이 무소불위의 행사임을 알고 이해를 바탕으로 적극적 활용하는게 그들의 공통점이다.

말 한마디마다 이슈가 되는 일론 머스크. 전력자산인 스타링크를 통해 위성시장을 독점한데 대해 전 세계는 우려를 표하고 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전에서 러시아가 전략무기로 압승을 거둘거라 예상했으나 우크라이나의 요청으로 스페이스X는 스타링크를 통해 인터넷공급 드론, 미사일 같은 무기의 활용으로 러시아에게 선제타격을 입혔다. 하지만 머스크의 변덕으로 전쟁에 사용되는데 회의를 느껴 스타링크 지원을 중단했다. 펜타곤은 급하게 요청하여 1936억원의 위성수신용 안테나 비용을 지불한다고 했으나 변덕으로 다시금 무상 지원하게 되었다. 기분에 따라 말도 함부로 법도 편의에 맞게 바꾸어 나가는 미국 관리자들이 무시할 수 없는 권력의 브로커, 그가 기존의 규칙을 깨며 자신만의 룰을 만들어가는 권력자의 예이다.

살아 남는게 강한 것이 아닌 지속 가능하게 강한 것만이 살아남는다. 인생이란 비즈니스에서 이런 룰이 통용 되듯이 이제는 권력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달리하고 접근해야만 성공으로 이끌어갈 수 있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