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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평점 :
서적판매로 시작해 전세계적으로 온라인 스토어를 성장한 아마존 닷컴.
현재는 신선식품 홀 푸드, 피지컬스토어, 웹서비스 등 다양한 부분에서도 글로벌기업으로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 우리나라 전체 이커머스의 규모가 187조원이라면
아마존 온라인 스토어부분에서만 276조원으로 우리를 압도하고 있다. 그래서
전 세계 2억명이 이용하는 아마존에서 잘 팔리는 물건은 세계에서 가장 잘 팔리는 물건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라고 거론된다.
이용고객도 많지만 온라인 중개 플랫폼으로 판매하는 입점자 수만 190만 명에 달하고 품목 또한 6만 6,000가지에 이른다. 박리다매, 규모의
경제를 실현할 수 있는 아마존인만큼 작은 물품 하나만이라도 상위 랭크에 올라가면 큰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일례로 휴대용 빨대라 할 수 있는 라이프 스트로는 빨대 모양으로 생긴 유대용 정수기다. 1개당 4,000리터의 물을 정수할 수 있는데 박테리아, 기생충, 오염물질을 99.9% 제거
할 수 있다. 20불 정도인 이 제품이 아마존 카테고리 베스트셀러로 등극한 이후 매달 4만개 이상 판매되는 아이템, 시간당 55개 정도 판매하며 현재 5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 물건에 대한 기술력과 마케팅 또한 뒷받침이 되어 그렇지만 작은 작은 브랜드 상품이리다도 고객의 이해와 마케팅에
적합하면 수익을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 FBA (Fulfillment by Amazon – 주문처리, 상품 선별, 포장, 배송, 반품, 고객관리) 제공 서비스를 이용하여 본업을 하면서 많은 수익을 벌어들일 수 있기에 아마존셀링에 뛰어들지만 베스트 셀러가 되려는 물품의 상품성, 데이터를 보는 능력과 판매 페이지의 구성요소, 마케팅이 없어 실패 하고 있다.
그래서 책은 동일한 요소라도 역활과 목적에 따른 사진, 불릿 포인트, 제품설명, 키워드, 제목 그리고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이야기 하고 있다. 제품을 간결하면서도 명확하게 설명하는 누끼사진, 다른 제품을 배열하여 상품크기를 비교할 수 있는 사진, 실제 착용하거나 작동하는 모습의 사진, 제품의 특장점을 압축할 수 있는 디테일한 사진, 인포그래픽 등 사진 하나만으로 다양하게 제품을 장점을 잡아주는 마케팅을 말한다. 검색엔진을 만족시키는 문구, 브랜드 메시지, 인플루언서의 활용, 타깃마케팅 등 다소 전문적이고 어려울 수 있으나 현재 판매하는 다양한 상품들이 활용하는 전략을 통해 살피고 있어 그 방법의 이해가 쉽게 다가온다. 본 도서의 강점은 아마존셀링의 정도로 성공하는 법보다 작은 브랜드로 성공할 수 있는 접근성의 차별적인 전략을 이야기 하고 있어 주부나 직장인 같은 초보자가 쉽게 마케팅을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 고객의 니즈에 충실하면서 심층적인 접근, 그 전략적 마케팅이 이해를 책이 돋구고 있기 때문이다.
아마존에서 호미(가드닝 툴)란 아이템으로 성공을 거둔 셀러의 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그녀가 초창기 중요시 했던 것은 많은 정보와 프로세스와 집중하지 않는 것이었다. 작더라도 제품의 강점으로 리스크를 두려워하지 말며 진입, 한 사이클 빠르게 판매해 보는게 우선이라고. 작은 브랜드지만 또한 마케팅으로 강점이 될 전략적 요지가 많다고 말했던 것이 기억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