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다 마사노리의 매니지먼트
간다 마사노리 지음, 김수연.이수미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영리 추구라는 목표 하에 다수의 노동자들은 협력하고 생산활동을 한다. 이를 크게 구분하여 작업과 관리 넓은 의미로 분류하는데 통틀어 매니지먼트라 한다. 하지만 우리가 인식하는 전반적인 경영, 매니지먼트라 하면 인사, 마케팅, 기업전략등의 회사의 성장 기반 비즈니스를 연상한다. 그러나 성장과 방향성에는 적합한 매니지먼트지만 본질적으로 조직문화, 기업 신념, 내부 규열등 다양성이 뒷받침 되어야만 매출 확대로 이어지다고 책은 말하고 있다.

 저자는 톱마케터로 많은 책을 썼으며 경영자교육협회와 같은 대표의 연임으로 경영실천회 모임을 운영하고 있다. 중소기업대표들과 일반 근로직 사람들의 모임통해 성공하는 사람들은 자신만의 운영과 기획에서 고유 패턴이 있음을 알아낸다. 그것은 기본에 충실한 역할과 업무분담. 조직을 구성하는 사람과의 관계인데 창업가, 실무자, 관리자, 통합자의 조화와 같은 역할이 명확하고 중요하다 한다. 하지만 성장에 거듭할수록 역할은 고정되지 않고 상황에 맞는 지속적인 변화가 중요하다고 한다. 창업가와 실무자의 방향이 불일치 하면 품질문제와 사기저하로 이어질 수 있고 관리자와 통합자에게 많은 결정권을 주면 조직의 반란과 같은 내부분열이 일어날 수 있다. 외형적으로 성장을 거듭해 이익이 늘어나는 것 같지만 총수익대비 비용이 많이 들어가 영업이익은 적자가 되고 조직의 미래를 위한 투자금, 현금은 고갈하게 된다. 그리고 외형적인 성장은 리더의 가정 불화와 조직 인간관계의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어 방치한다면 개인사가 무너진다고 한다. 저자는 성장에 따른 변화의 시점, 급커브 구간을 파악하고 계절의 변화와 같은 기업의 주기를 파악하여 조직의 안정성을 추구하라고 있다. 시장의 변동성에 의해 비즈니스 생애주기는 짧아지므로 사회와 조직에 대한 사소한 현상과 원인도 간과하지 말고 집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기업가 혹은 리더로서 스스로 얼마나 사람과 현상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인지하는지 늘 자문해 보며 행동으로 이상을 실현해야 한다 말하고 있다.

현재의 자신을 인지하고, 미래의 자신을 인지하며 미래의 자신을 보자. 그리고 자기가 꿈꾸던 미래의 자신이 되고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산정하자.

 사람들은 성공을 인식하지만 객관적으로 원인과 목적, 과정을 규명하여 인지하지는 않는다. 사업가로 비즈니스 리더로서 성장을 거듭하게 하는 요소는 본질적인 문제에 대한 인식과 단계별 대처만이 가능성을 높여준다 책은 이것이 진정한 매니지먼트라며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