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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하지만 굉장한 어른의 뇌 사용법 - 깜빡하는 당신을 위한 효율적인 두뇌 습관
가토 토시노리 지음, 황세정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5월
평점 :
어릴 때는 이해가 되지 않았던 말이 있다. ‘나이 들어서 그래.’
나 자신 스스로 나이가 들면서 쓰지는 않지만 같이 나이 들어가는 윗 사람들이 많이 하는 말이다. 신체적 변화나 질병에 대한 아픔, 체력의 부침 그런 것은 세월의
흐름에 당연하지만 자신의 기억력이나 배움에 있어서 그런 말을 다소 설득력이 떨어질 때가 많다. 왜냐면
나이와 체력에 관련없이 자신이 원해서 좋아서 고연령임에도 불구하고 스펀지 같이 흡수하며 배움의 끈을 놓치 않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억, 인지, 공부에
있어 나이가 들어 그렇다는 것은 웬지 노력 없는 핑계로만 들린다.
발달뇌과학
전문가이자 내과 의사인 저자는 확고하면서 단호하게 말한다.
‘뇌의 쇠퇴에 나이는 그저 핑계에 불과합니다.’ (p.237)
아이로부터 노인까지 만 명이 넘는 사람들을 치료하고 진단하면서 두뇌 클리닉을 통해 사람들의 뇌를 활성화 시키는
관찰하며 트레이닝을 했다. 꾸준한 두뇌 트레이닝을 하고나서 MRI를
촬영을 했더니 뇌의 특정부분이 발달하는 것을 알게 되었다. 뇌의 발달부분에 통해 중추신경이 어떻게 서로
상호 작용하는지 기억과 학습에 연관과 도움이 되는지 알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바탕으로 저자는 뇌 부서를
담당하는 부위는 ‘뇌번지’로 명명하고 여덟 개 부분으로 나누어
담당하는 역할과 상호관계를 통한 시너지, 뇌의 촉진, 발달을
이야기 한다. 사고계뇌번지, 이해계뇌번지, 기억계뇌번지, 감정계뇌번지, 전달계뇌번지, 운동계뇌번지, 시각계뇌번지, 청각계뇌번지. 우리는 듣고 보고 촉각으로 느끼어 경험과 기억에 비추어 감정을 떠올리며 이를 바탕으로 사고 하게 되며 행동으로
전달한다. 뇌번지를 회사에 빗대면 사고계는 대표이사, 이해계와
기억계는 이사로 분류할 수 있다. 리더가 오른팔, 왼팔 중역들을
통해 기업을 잘 다스리는 것처럼 사고계와 이해계의 관계성이 중요하다고 한다. 이 둘의 발달시기는 학생때보다
20대 후반과 30대 이후이므로 그간의 경험과 습득에 의해서
길러진다고 한다. 40대에는 이들을 바탕으로 결론을 도출하므로 굳어버린 뇌번지를 활성화하고 싶다면 사물의
배치의 이동과 같이 환경을 바꾸거나 새로운 도전과 같은 상황의 변환도 좋다 한다. 기억계는 감정계에
약하므로 새로운 것을 익힐 때 감정변화를 유도해서 즐거움을 주면 기억이 쉽게 남고 운동계는 모든 뇌에너지의 근원이므로 멍할 때는 운동과 같은 움직임이
효과적이라 한다. 남자는 시각계에 여성은 청각계에 강하므로 이를 통해 기억과 학습을 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한다. 기억은 시간과 망각의 곡선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이는 서로 반비례하므로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망각곡선을 리셋하고 읽거나 학습한 것에 대해서는 출력강화성으로 인한 기억의 지속이 오래가므로 쓰기, 말하기등과
같은 아웃풋 반복으로 지속해주는 것이 좋다. 기억계와 같이 있는 해마는 지속적인 두드림과 반복에 약하므로
장기기억으로 전환위해서는 중도에 다른 사고 떠올리기 보다 지속적으로 하나만 반복해 주는게 좋다. 이렇게
기억은 나이 핑계와는 무색하고 자신의 상황에 요건에 맞는 뇌 활용 습관을 들인다면 50대후반까지 지속적인
뇌 활성화를 통해 소망하는 일이나 꿈꾸던 바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의욕도
마음가짐도 중요하지만 시간이 흐른 뇌의 기능에 비해 학습과정과 방법은 청소년기에 머물러 있는 게 현실이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사소하더라도 익숙하더라도
기존의 습관을 바꾸고 어른의 뇌 사용법을 시도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