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컨설팅 경영 챌린지 - 새로운 도약, 판을 바꾸는 퀀텀 점프
황창환.황종현 지음 / 라온북 / 2023년 4월
평점 :
코로나의 종식과 더불어 사람들은 경제와 시장상황이 나아질것이라 예상했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과 더불어 정치, 사회적 이슈들이 첨예하게 변화하고 더욱 급변하여 기존의 시장상황은 보다더 악화되고 있다. 그래서 변화하는 비즈니스 상황에 발맞춰가고 기업들도 생존하기 위해서는 과거보다 능동적으로 시장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필요가 있다. 과거에는 전문경영인의 경영체제가 트렌드였으나 현재는 컨설팅 경영이 각광받는 이유이다.
컨설팅 경영은 조직과 재무, 마케팅, 생산, 품질에 깊이있는 전략으로 경영문제는 파악하고 분석, 해결책을 제시하거나 자문해주는 일이다. 과거에는 경영자의 리더십과 일에 대한 전문성만 있으면 조직을 운영할 수 있었지만 기업문화, 조직, 투자유치, 인재수급, 재무등 복합적인 능력이 요구되므로 외부에 컨설팅 자문을 구하거나 경영 컨설턴트를 대표로 일임하는 추세이다. 이처럼 경영자의 컨설팅 경영을 통해 기업은 퀸텀 점프할 수 있고 핵심역량에 집중하여 성장을 반복해 나갈 수 있기 때문이다.
경영컨설팅 과정에서 사업구조를 개선하면서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은 3가지가 있다.
첫째, 위기에 대한 공감대로 기업조직원이 똘똘 뭉쳐 내부 자체적으로 경영 혁신을 추구하는 방법. 구성원들의 분명한 역할 설정을 명시해주듯이 직무를 정의해주고 명확하게 인식시켜 사람이 성장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영업, 마케팅등 분야별로도 명확히 구분이 되지만 직급별로도 실현, 지도, 적용, 학습단계로 나눠서 실시해야 한다.
둘째, 외부의 힘을 얻어 진행하는 방법이 있는데 투자를 받아 진행하는 IPO(기업공개)가 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경제, 사회, 환경부분별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 하는 방법으로 재무구조를 명확히 하고 투자로 이끌어 낸다면 사업확대와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해지고 기업의 브랜드를 노출시키며 구축, 기업의 가치를 높여 인재유치에 유리한 환경이 된다.
셋째, M&A(인수합병)을 통해 기업을 매수하거나 종속시킨다.
인수 혹은 피인수로 인해 기업의 장점을 살리고 관련 부분의 협업과 같은 시너지로 기업은 새로운 방향으로 퀸텀 점프를 할 수가 있다. 단기간에 외형확장과 새로운 비즈니스의 발굴, 시장점유율을 높이는게 가능해 진다.
불분명한 시장의 변동성에 기업의 가치 강화와 전문성은 더욱 절실해졌다. 자본과 인력난 수급이 절실한 이 때 컨설팅 경영을 제품과 혁신에 접목한다면 기업은 생존과 성장으로 향하는 동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