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뇌사고 - 돈 되는 생각의 탄생
간다 마사노리 지음, 이선희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4월
평점 :
전뇌.
수학, 비판, 언어, 논리를 책임지는 지성의 좌뇌. 비언어적, 음악, 상상, 직관등의 감성의 우뇌. 성장흐로몬과 성호르몬을 촉진하는 영성의 간뇌를 모두 일컫는 말이다. 인간은 전뇌의 능력을 7~15%만 활용하므로 잠자고 있는 85~90%의 능력을 활용한다면 2억권 분량의 정보를 입력시킬수 있고 빛의 속도보다 빠르게 뇌를 연산시킬 수 있다.
성공 공식의 대명사, 전마케터인 저자는 전뇌사고를 통해 관점이 넓어지고 관련 아이디어가 샘솟았으며 어려웠던 문제들을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는 성공으로 이어지는 해결법을 간단한 논리에서 말하는데 우리가 마주하는 문제를 누구나 다 아는 피상적 문제로 보는 것이 아닌 그 본질적인 문제를 파악해 그 근원을 해결했다고 한다. 이는 직장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사업에서도 사회적, 가정적에서 마주할 수 있는 모든 문제들에서 전뇌사고 과정을 통용시키면 그 해법을 쉽게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네 가지 수준의 사고단계
1단계 시점이 자기라는 경계선 안에서 과거 정보를 다운로드, 2단계 경계선 주변에 있어 사실에 근거해서 판단, 3단계 경계선 밖에 있어 감정적으로 다른이에게 공감, 4단계 경계선이 열려 있어 다양한 관점에서 살펴봄.
사고의 질이 명확하게 구체화할 수 있다면 행동으로 이어진다. 비즈니스가 다변화하고 복잡해짐에 따라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관점에서 인식한뒤 행동으로 이어지는 일련의 사고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현실 인식을 깊이 할 수 있는 2-4단계를 조직의 인프라로 만들어야 한다.
영업이 없어도 고객이 모이는 다섯가지 원칙
브랜드 카테고리, 네이밍, 자기투영형 스토리, 스토리와 고객의 접점, 서브에피소드의 공유.
사람들은 구입하기전 브랜드를 검색 한다. 검색과 노출이 되려면 네이밍이 중요하고 네이밍은 스토리를 내포하고 있어야 한다. 고객이 자기자신을 투영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바탕으로 그 활용도와 이로움을 볼 수 있게 관련 서브에피소드가 다양해야 한다. 그 다양한 에피소드를 고객이 자주 접하게 된다면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로 이어지고 이는 구매로 이어진다.
저자는 비주얼 프리젠테이션을 예를 들어 이야기 하는데 복사해서 예쁘게 짜깁기한 내용이 성공이 이어지지 않는다고 말한다. 테크닉이 아닌 본질에 집중하는 것이 요점인데 핵심 고객에 대한 파악과 이해 완벽한 사업 배경을 바탕으로 계획, 아이디어의 구축이 완벽한 마케팅으로 이어진다고 한다. 전뇌와 같이 모든 가용수단을 동원해 최고로 이끌어내는 것은 본질에 집중해야 이루어짐을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