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챗GPT 사용설명서 - 일주일 만에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완전 정복
송준용 지음 / 여의도책방 / 2023년 3월
평점 :
스마트폰의 보급과 더불어 삶엔 음성인식명령기능이 활성화 되었다.
딥러닝과 알고리즘을 통해 원하는 결과물을 제시해주는 편리를 제공했으나 그 한계는 명확했고 제시된 결과물은 국한적이었다. 하지만 이제 시대는 또 다시 진화를 거듭하는 기술에 변혁을 예고하고 있다. 바로 시대전환의 기술은 챗 GPT. OPEN AI라는 업체에서 출시한 인공지능 기반의 챗봇과 같은 서비스이다. 2022년 12월 초에 발표 후 5일만에 백만명이 가입하는 기염을 토하고 이 서비스에 사람들은 챗 GPT의 성능과 결과물에 많은 편의를 제공하는 세상이 올 것이라고 혹은 사람이 설 자리가 없어질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기존의 어플에서 상담편의의 챗봇이라는 프로그램이 있었다. 대표적인 텍스트를 넣으면 그 방향성에 맞는 결과물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시스템이었다. 대화가 아닌 골자의 판단으로 대표 답만 제공하는 것이 한계였다. 하지만 챗 GPT는 문제에 대한 질문을 여러 번 검색해 지식처럼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로 표현해준다. 단편적인 답이 아닌 세세한 풀이를 대화하는 형식을 통해 이야기 하는데 구체적이면서 개연성있는 문장으로 이야기하기에 챗 GPT를 사용하면 그 어떤 결과물 책도 집필하는게 가능하다고 한다. 그래서 기존의 AI틀리게 활용도는 무궁무진하다고 한다. 네이밍, 제품기획, 아이디어, 사업계획서, 원하는 물건의 이미지화, 코딩등 사람이 컴퓨터로 작성할수 있는 모든 기획과 문서를 대화를 통해 작성이 가능하다. 하지만 우리가 원하는 명확한 답변을 제공받으려면 그 결과문에 이르는 구체적인 프롬프트(명령어)가 제시되어야 한다고 한다. 다행히도 본 도서는 가이드라인을 이야기 하는 사용설명서답게 설치와 활용방편을 넘어 오픈 소스를 통해 문서건에 대한 해당내용작성하는 방법과 응용을 이야기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음식시장에 대한 시장분석을 하고 싶다면 국가, 지자체별 통계를 찾아 프롬프트에 제시하는데 그 범위와 구체성을 높이라고 충고한다. 행정구역, 원하는 연령대, 나이를 연도별로 찾은 다음 엑셀파일로 복사한 파일을 채팅창에 붙히고 인사이트를 요청하라 한다. 결과 거주형태별에 생활방식을 이야기하면 1인가구의 음식조리시 부엌이용도가 나오고 반조리관련 생태를 말하는데 음식관련 인사이트를 요구한다. 그럼 지역별 형태 1인가구의 밀키트 수요와 같은 조리의 대안을 챗 GPT가 제시하며 사업성과 방향성을 이야기 해준다. 본 도서에는 이런 필요 통계청 사이트라던지 카피라이팅, 인사, 마케팅, 제품등에 대한 120개의 프롬프트가 있어 챗 GPT를 일상에 활용하는 디테일함을 더하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요청하되 구체적이고 정확한 범위를 설정해주면 그에 대한 결과와 대안을 넘어 방향성을 제시하는게 챗 GPT이다. 저자가 챗 GPT를 통해 단기간에 매출과 수익창출을 높힌 만큼 많은 사업의 기회와 미래의 변화 예측도 챗 GPT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통한 활용에 달려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