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하기 전, 일하는 중, 일하고 난 후 - 초격차 성과자들의 터닝포인트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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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머리. 일을 효율적으로 일하는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이다.

반대로 상사나 그 누가 보아도 성과가 안나오고 전체적인 맥락조차 잡지 못하며 경중없이 일을 하는 직원을 보고는 일머리가 없다고 한다. 자신의 평가를 잘 꼬집어 이야기하면 실무자의 변명은 자신은 맡은바 일을 열심히 하는데 왜 그러냐고 반문한다. 일은 성과를 바탕으로 평가된다. 여기서 실무자가 하는 말은 실적이다. 달성률이나 노력한 과제, 이행한 계약등 실행을 한 지표이지 일의 수행에 대한 결과나 내용물이 될 수가 없다. 성과는 고객의 관점에서 열심히한 결과가 아닌 자신의 의도하에 제대로 한 결과이다. 따라서 실무자나 직원들은 이 차이점을 명확히하고 업무에 임해야만 자신의 성과를 높이며 일머리 있는 구성원이라는 소리를 듣게 될 것이다.

 

경영컨설턴트인 저자는 성과코칭을 하는 도중 많은 리더와 구성원을 만났다고 한다. 그 중에 짧은 시간임에도 불구하고 크게 발전하는 사람들이 있었는데 이들은 일에 대한 관점에 다른이들과는 달랐다고 한다. ‘프로성과러라고 부르는 이들은 단기보다 중장기 목표를 염두에 두고 일하고 자신의 목표만 우선시하는게 아닌 상위조직의 목표를 우선시하며 일에 대한 시너지를 높인다고 한다. 그리고 자기 입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는 것이 아닌 수요자나 고객의 입장에 결과물을 창출을 우선시한다고 한다. 이렇게 역할과 책임하에 결과물을 구성하는게 우선이고 일에 몰입하는데 그 중에서도 시간배분을 확실히 하여 자신만의 집중력을 높아지는 시간에 우선순위 안건을 처리한다고 한다. 그리고 중간중간 방향성이 맞는지 팀장과 소통을 하고 자료의 짜깁기만이 아닌 사실에 객관적인 수치나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논리를 더해 더 좋은 방향으로 결과물을 내놓은다고 한다. 일을 마친 후에는 고객이 원하는 결과물이 나왔는지 스스로 성과평가를 하고 부족한 것을 돌아보며 고객에게 피드백하며 다음 단계의 업무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업그레이드 지속한다고 한다. 팀장과 상사에게 피드백을 구하며 과정을 바탕으로 자신의 역량을 높이는 기회고 실패든 성공이든 경험으로 만들어 간다고 하는게 프로성과러라고 한다.

 

책은 중간중간 상황에 따른 자신의 일처리 방식과 어떤게 옳은 방향인지 묻고 있다. 세대별 격차와 이해가 틀리다 하지만 조직과 구성원간의 서로의 입장차를 좁혀 서로가 윈윈하는 상황을 만드는게 우선이지 않나 싶다. 조금만 자신을 돌아보고 더 나은 나로 만들어주는 일머리, 본 도서가 방향성과 가이드라인을 따라하면 당신도 일잘러, 일머리 좋은 사람 소릴 듣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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