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이다지 지음 / 서삼독 / 2023년 1월
평점 :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129/pimg_7547062463727276.jpg)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살아가는 사람들이 얼마나 될까.
우리는 자신을 안다고 자부하지만 정확히 모른다.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있는 사람은 성장을 거듭해 자신만의 성취와 같은 성공에 이르는데 그에 이르는 시간은 사람마다 다르다. 그 이유는 사람마다의 노력과 이해는 다르고 시기와 운 또한 틀리기 때문이다. 그래서 자자는 말하고 있다. 조급함에 마음만 들떠 오늘 할 일을 하지 않고 좌절하지 말라고, 사람마다 틀리지만 믿고 노력한다면 그 개화의 시기는 온다고, 180만명의 인생멘토 저자는 ‘모든 꽃이 봄에 피지는 않는다’ 고 말한다.
그녀는 세상의 슬로 스타터에게 책을 바친다고 말한다. 슬로 스타터는 야구 시즌 초반에는 성적이 부진하나 갈수록 기량을 올려가는 선수를 말하는데 저자가 원하고 잘하며 좋아하게 된 일을 찾기에 오랜 헤메임이 있어 출발이 늦더라도 종국엔 해낼수 있다는 다짐을 말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일타강사로 이름을 날리고 있지만 과거에는 형편이 어려워 가족들도 흩어져 살고 독학과 같이 치열하게 공부하여 대학에 입학, 장학금으로 대학교를 다니게 된다. 생활전선에 증권사에 들어가지만 2년 근무후 1년 임용고시를 준비하여 중학교 교사로 취임하게 되고 다시 사직서를 내여 인터넷 강의에 뛰어들어 역대 매출 1등 역사강사로 자리 매김하게 된다. 그 과정에서 겪은 공부 전략과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멘탈 관리, 과정이 결과로 나기위한 자기관리법의 노하우등을 말하고 있다. 불확실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으로 미래를 준비하는 아이들과 인생의 방향성을 잡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단순하지만 뼈에 새겨지는 말들이 큰 위로와 공감으로 다가간다. 그 중에 기억에 깊게 남는 말은 목표와 목적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나아가는 것이다. 비슷하지만 목표는 필요로 쓰이는 단어이고 목적은 방향의 단어라고 한다. 단기간에 성취하여 보이는 목표에 일희일비 하지 말고 장구한 계획을 바탕으로 결과가 쉽게 드러나지 않는 목적에 인내하며 집중할 것을 말하고 있다. 목표로 인생에서 감정과 기복으로 행동하여 방향성을 잃지 말고 목적을 바탕으로 평정심을 유지해야만 언젠가는 반드시 개화의 계절이 온다고 한다.
좋아하는 일을 하며 사는 것이 판타지가 아니라
좋아하는 일을 ‘무노동’을 발견하려는 게 판타지에요.
남들이 내 앞에 세워놓은 벽을 벽으로 인정하는 순간
나의 모든 가능성이 닫히게 됩니다.
불안감에 젖어 힘들어지는 우리에게 자신의 중심을 잡게 하는 격려의 말들이 깊게 다가온다. 이러한 말들은 개화로 이어지는 시기를 당겨주듯 꿈을 향한 미래로 이어지게 해 줄 것이다.
![](https://image.aladin.co.kr/Community/paper/2023/0129/pimg_7547062463727277.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