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류 아빠의 생각 - 삶이 막막할 때 꺼내 읽는 아버지의 인생 편지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누구나 자신의 인생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이가 누구냐고 물으면 거리낌 없이 아버지라고 할 것이다. 극적으로 반대의 길을 가고 싶어 하는 사람도 있지만 의식하지 않아도 우리의 말과 사상은 아버지를 닮아가기 때문이다. 그래서 노력하여 성공한 아버지와 거듭 실패로 인한 부정적인 관점의 마인드를 가진 아버지 밑에서 자란 아이중 누가 성공을 하냐고 묻는다면 노력해서 성공한 아버지의 자식일 것이다.

 

이전에 <안경피팅의 정석>, <안경 혁명>이란 책을 읽은 적이 있다. 안경을 쓰지는 않지만 안경시장의 판을 바꾸고 저가의 박리다매가 아닌 생각의 전환으로 시장의 퍼스트무버로 나선 저자의 인식과 삶이 궁금했기 때문이다. 독일식 검안기 도입, 상권의 흐름을 읽고 선점과 고급화, 공장형 할인과 자체 티타늄안경의 생산으로 가격 경쟁력확보, 피팅 체험형 매장의 도입등으로 대구지역을 넘어 전국구로 성장을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런 그가 이제는 아버지로써 사회에 자리잡는 아들들에게 인생의 지침을 이야기 하고 있다. 어른이 되어서 가져야 할 정의와 덕목, 워라밸을 추구하는 세대들에게 일의 대한 본질과 퇴사를 바라보는 시선, 사람들과 부대끼며 살아가는 도중에 추구해야할 자세와 관계의 중요성,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현실적인 부자가 되는 방법과 습관, 매뉴얼이 없는 인생에서 만나는 위기의 대처와 관리등을 말하고 있다. 장애가 있던 몸이지만 안경하나만으로 연 매출 백억을 달성하여 그 부와 특혜가 아들들에게 갈 것같지만 자식들이 안주하지 않게 자신의 경험과 노력의 과정을 통해 깊이 있게 성장하길 바라며 진정성 있게 편지와 말을 전하고 있다. 커다란 울림은 아니지만 깊은 세월이 배어있는 아버지의 편지는 불확실성의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에게 희망의 말을 하고 있다. 인생의 목표가 부자는 아니지만 부를 이루기 위해서는 목표가 뚜렷해야 하고 자신의 일에 대한 진정성을 바탕으로 일이 어떤 의미를 주는지 파악하여 하루하루 정진하길 권하고 있다. 이런 동기부여들이 자신의 일에 최선을 다할수 있게 해준다면 부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고 한다. 세상을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 위기가 기회가 된다는 성장의 방향성 말들 또한 기억에 남는다.

 

보통 부모는 자신만의 성공 스토리와 관점에 따른 지식을 주입하기만 하는데 일, 사회, 관계등에서 더 나은 방향과 행복을 갖는 선택의 방법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걸어온 길에 대한 회의가 들 때 삶의 결정의 기로에 섰을 때 자식을 향한 저자의 격려와 같은 말들이 인생의 지침을 더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