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부터 작심만일 - 게으름, 의지력 부족, 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마인드셋
나건일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3년 1월
평점 :
한 해를 시작할 때 우리는 새로운 목표와 인생의 가치추구를 계획한다. 하지만 연말이 되면 그 과정은 이룬 것이 없고 늘 후회와 한탄만이 남는게 현실이다. 목표가 아무리 현실적이라 하지만 구체적이지 않고 늘 이유와 핑계를 되면서 못한 사유를 자기합리화를 시키기 때문이다. 언제부턴가인지 모르겠지만 사람들은 작심삼일이라는 말을 결과로 이르는 과정을 나무라는게 아닌 말에 안주하여 자신을 정당화시키기 사자성어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어떤 분야에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소한의 1만 시간 훈련이 필요하다는 법칙에 있듯이 저자는 ‘작심만일’이라는 유튜브를 개설한다. 단순 지식의 접함으로 컨설팅이 아닌 교육콘텐츠의 목적이었던 저자는 경제적 여유와 더불어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성취하게 된다. 사람들은 왜 목표를 설정하고 끝까지 이끌어 나가지 않을까. 저자는 3가지 방향성에 입각해 인생을 바꿀수 있는 실천적인 요소를 말하고 있다. 첫 번째, 열망. 우리는 진심을 모르고 타인의 평가에 의해 불투명한 방향성을 정한다. 내가 진정으로 원하고 구체적으로 목표는 무엇이고 그것을 해내기 위해서는 어떤 조건요소들이 필요한가. 우리는 자신의 정체성을 파악할수록 그 목적과 성취를 가시화 할 수 있다고 한다. 둘 째,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을 단계별로 진행하라. 자신이 성취하고자하는것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고 올바르게 문제 해결을 해야 한다. 탐색, 단순화, 분석, 벤치마킹, 분해, 적용, 피드백. 우리는 성취자의 연설을 듣지 않아도 유튜브, 구글링, 검색, 책같은 간접체험을 통해 많은 정보를 접한다. 여기서 필요한것만 발취하여 로드맵을 만들고 대중에게 어필 할 핵심가치를 도출한다. 다른 이들의 성공요인을 벤치마킹하여 구체적으로 가시화 하여 대상을 본질을 적용하여 나온 결과를 바탕으로 콘텐츠를 제공하고 피드백, 청취를 통해 개선을 거듭한다. 동기부여와 성취는 지속적인 강한 정신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므로 부정적인 언어를 지우고 긍정적인 사고로 미래 지향적인 사고를 갖추어야 이 모든 것이 지속 될 것이라 말한다.
실패는 ‘그 어떤 순간보다 성공에 가까워진 타이밍’이다. (p.226)
실패를 성공의 결과로 미래 지향적인 과정으로 도출할수 있을까..의문이 든다면 본 도서가 약간의 척도가 되어 주지 않을까 싶다. 매사 핑계와 의지, 상황, 조건, 노력에 결과를 기대었다면 전신을 울리는 행동과, 동기, 에너지를 책이 당신의 마인드를 셋 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