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만 알고 싶은 실전 심리학 - 사람의 속마음을 거울처럼 들여다본다
왕리 지음, 김정자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심리를 연구하는 학문 심리학.

 

행동의 원인을 분석해 더 좋은 방향, 결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일이지만 수학과 같이 정해진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왜냐면 누구나 상황과 조건은 다르고 그에 따른 해결법 또한 다르기에 보편적인 삶에서 활용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결과가 있으면 원인이 있는법, 우리가 하는 행동에는 이유에 대해서 심리적인 편향이 왜 다른가 원인을 알면 더 좋은 방향으로 선택하고 좋은 결과를 도출해낼 수 있다.

 

책에서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행동하게 하는 판단의 기준과 감정을 느끼는데는 명확한 본능이 있는데 이것을 실생활에 적용할수 있게 카테고리를 결정, 연애, 행동, 관계, 외모로 나누고 세부적인 30가지상황 원인을 통한 결과물을 살펴보고 있다. 명확한 답은 아니지만 프로이트의 심리학처럼 과거를 행위의 원인으로 규정하고 바람직한 결과에 이르는 행동, 도움되는 심리를 말하고 있다.

 

가령 심사숙고(深思熟考)라는 말이 있듯이 우리는 오랜 시간 고민하며 깊이 생각하면 좋은 선택을 할수 있다고 믿고 있다. 하지만 복잡하게 생각하고 다양한 요소들을 반영하다보면 두뇌활동에 에너지 소모가 많아 머리가 둔해진다. 그리고 의식적으로 두뇌가 사고를 행하게 하므로 판단의 옳고 그름에 흔들릴수 있고 불분명한 정보를 수용해서 빨리 결과를 도출하기에 정확하지가 않다. 그래서 간단한 결정을 할때는 직관과 같은 만족도가 높은 사고를 하는게 정확하다. 또 우리가 잘 못알고 있는것중에 화를 내면 이성을 잃어 판단력이 떨어진다 생각하는데 분노는 논리적인 판단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더 이성적으로 만들어 준다. 무작정하는 분노가 아닌 화를 다스릴수 있다면 실제 상황에 더욱 집중하게 하여 바른 결과를 만들 수 있다.

그 밖에 흥미로운 주제들로 사람의 정서, 심리가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 한다. 사랑에 빠지는 시간, 외모와 일의 상관관계, 행동으로 보는 타인의 감정, 여자와 남자가 연애를 할 때 보는법과 이혼이 높은 이유등 실용적인 연구로 검증된 인간의 심리를 말하는데 공감된 내용을 바탕으로 상황을 파악한면 지배가 아닌 일, 관계, 심리등 방향성을 주도하여 성공적인 결과로 이끌어 나갈수 있을 것이다.


행동의 원인을 찾아가는 심리학적 해석방법, 그것을 재현방법에 따라 실패가 될 수도 성공의 근간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 사랑, 관계에서 우위를 점하고 성공적인 결과로 만들어내고 싶다면 내면의 심리의 이해와 활용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