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통장 구제하기 프로젝트 - 30만 원으로 시작한 만화가의 노동 탈출 일대기
이삭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 초년생으로 취직을 하여 나름 자부심으로 확인하면 늘 늘어나지 않는 통장잔고.

분명 더치페이에 요금제 할인, 생활비 절약, 과소비금지, 대중교통이용등 다양하게 플랜을 그리고 생활을 했는데 늘 보면 통장 잔고는 없다시피일까. 다음달 월급날까지 버티기 위해 회사몰래 알바와 투잡과 같은 부업을 활성화 시키려고 하지만 리스크도 크고 인지도는 적어 수익창출이 불 가능하다. 저자 또한 부유하게 소비는 하지 않지만 나름 웹툰으로 생활비를 맞추어 나가고 알뜰살뜰 살았다. 그런데 잔고는 30만원이라니. 마음은 근로소득외 자본소득도 올리고 싶지만 목구멍에 풀칠하기도 바쁜 현실이다. 자신의 목표와 방향의 설정이 잘못되지 않았나, 평소에 간과한 습관들이 이렇게 저자 자신을 만드게 아닌가 싶어, 저자는 금융문맹탈출 일환으로 금융 공부를 하기 시작한다.

 

돈은 삶의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다

 

첫 째, 도달하고 싶은 명확한 목적지를 설정하고. 둘 째 자신의 현금흐름을 파악해 현실과 출발점을 직시한다. 셋 째, 목적지에 도달하기 위한 전략과 계획을 수립하고 넷 째 실행에 옮기는 것이다.

 

물론 누구나 알지만 실행해도 안되는 사람이 많다고 할 것이다. 일단은 구체적인 시기와 달성하고자 하는 금액이 명확해야 하며 현금 흐름의 분류를 정확하게 산출해야 하기 때문이다.

 

ex)

(생활수준에 유지하는데 필요한 월 생활비 + 위시리스트(금액이 크므로 달로 나누어 분할) - 월 수동적 소득 목표액) * 12 / 목표수익률(%)

 

그리고 고정 지출, 변동 지출, 사업 지출에 관한 세부적인 지출을 기입해 살펴보고 과감이 예산을 줄일수 있나 사용처와 필요성을 명확히 한다. 물론 신용카드도 줄이고 목돈이 들어가는 자신의 위시리스트에도 가치있고 즐거움 있는 소비를 알기 위해 꾸준히 다달이 적립을 한다.

 

다음은 자신의 특장점을 드러낸 로직트리를 통해 노동 수입을 늘릴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찾아본다. 저자의 경우는 이렇게 금융공부를 한 자료를 바탕으로 경제 에세이를 텀블벅을 통해 출판했는데 부가수익과 웹툰의 인지도를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이런 목표는 장기적으로 보아야 좋은데 과정은 장기적인것에서 단기적인 것, 큰 카테고리에서 작은 카테고리등 행동의 일관성을 가져오게 배열하여 목표, 전략, 계획, 행동의 일원화로 이어져야 할 것이다.

 


사회 초년생에게는 길라잡이 같은, 금융습관을 알면서도 잊고 지낸 중년에게는 자료를 통해 마음을 다 잡는 계기가 된다.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하여 부와 성공에 이르는 경제적 자유를 책이 현실로 만들어 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