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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과코칭 워크북 - 업무관리 하지 말고 성과코칭 하라
류랑도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9월
평점 :
시대 흐름의 변화에 따라 업무 효율과 방향도 변하고 있다.
과거는 추상적인 좋은 결과만 도출해 내는 것이 조직원의 소명이었고 리더의 바램이었다. 하지만 팬더믹으로 인한 경기회복의 저하와 비대면이 추구하는 업무방식의 변화, 주체적 성향이 강한 MZ세대라의 수평적인 역할관계 요구로 과거의 업무추진방식으론 그 효율을 극대화 하기 어려워졌다. 따라서 앞으로는 주도적인 리더의 성과코칭이 있어야만 도태되지 않은 혁신적인 조직으로 거듭 날 것이다.
과거 리더들은 오류를 범해 왔다. 일상생활과 직업생활에서 개인의 강점과 잠재력을 이끌어내주면 스스로 동기부여를 하여 의욕있는 직장생활으로 회사의 이익 이어지리라 믿었다. 하지만 이것은 관계 지향적인 관점에서 행하는 단순 라이프코칭 일뿐이다. 이것이 성과로 이어진다고 맹신해서는 안된다. 리더는 비전과 목적을 제시하고 경험을 통한 훈수와 막연한 칭찬이 아닌 구체적인 성과 목표를 제시하며 계획, 실행, 피드백을 통해 이루어 나가야 한다. 이렇게 스스로 실행할 수 있도록 기준과 원리를 제시하는 것이 바로 성과 코칭이며 개개인에 체습화 된다면 조직원들은 주도적으로 목표를 향해 끊임없는 동기부여를 하며 실행에 옮길 것이다.
-성과 코칭은 5단계의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핵심과제 도출을 위한 템플릿을 제시한다. 당해연도의 성과 목표와 연도 초의 수준을 비교하여 갭을 산정하고 그 간극을 메꾸기 위한 과제를 제시한다. 그리고 결과와 반성, 도출로 완료로 일정을 계획 짓는다. 이런 프로세스는 먼저 해결해야 문제의 선행과제, 조직의 발전 방향성을 짚어볼 개선과제, 긴급을 요하는 문제 해결 위한 당기과제로 구분해서 실행한다.
성과 목표의 설정. 목표와 목적의 의미는 틀리다. 핵심과제를 정해진 기간내에 수행 할수 있게 결과물의 기준을 객관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대상은 핵심 과제가 아닌 핵심 과제를 수행한 예상 결과물이며 실행 기준이 아닌 수요자 기준에서 설정되어야 한다.
성과 목표 달성방안의 수립. 정해진 기간내에 성과 목표와 현재 수준의 갭을 메워나가기 위한 고정변수, 변동변수로 구분해 변수별 공략방법을 결정하는 것이다. 예상리스크, 액션플랜, 그리고 프로세스와 리더에서 기준을 검증해야 한다.
캐스캐이딩과 협업. 과정 목표, 과정 결과물에 대한 기간별 목표를 해서 목표를 배분하는 캐스캐이딩, 나눔을 해야 한다. 조직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공간적 캐스캐이딩과 미래와 현재 시간적 역할로 나눔, 시간적 캐스캐이딩을 해야 한다. 그리고 업무의 세분화와 전문화, 조직원간의 역할별 능력과 역량이 틀리므로 역할과 책임에 따라 구분짓고 협업을 통해 해야 한다.
성가평과와 피드백. 상벌의 경향이 아닌 개선과 보완점을 찾기 위한 일환으로 피드백을 통해 성가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성장과 조직의 방향성을 짚어 볼 수 있는 계기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해 부족한 점을 찾고 일의 본질을 파악하는 과정으로 대책을 수립할수 있다.
리더들은 동기와 긍정적인 사고 방향성을 제시하면 자연스레 발전스런 조직이 될 거라 믿고 있다. 하지만 서로가 바라보는 이상향과 제시점은 틀리기에 그 결과는 서로가 만족에 이르지 못한다. 성과창출 매커니즘만의 액티비티구성 코칭 플랜만이 구체적이면서 동기부여와 같은 조직의 발전성을 제시해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