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이 분노에 답하다 - 분노라는 가면을 쓴 진짜 감정 6가지
충페이충 지음, 권소현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분노.

어떤 일을 함에 있어 자신의 욕구가 방해당하고 남이 무언가를 강요할 때 일어나는 부정적인 감정을 뜻한다. 우리는 사람과 관계를 만들어가며 사는 사회적 존재로 이해관계를 위해 다른이들과 부딪힐 때가 많다. 부모와 자식, 상사와 부하직원, 고객과 직원등 다양한 사이에서 서로 이해가 상충할 때 분노가 발생하는데 화를 어그러지는 분노는 과격한 신체행위나 스트레스로 인한 병, 복수로 인한 살인까지 부정적인 결과를 가지고 오기에 우리는 분노 이면을 이해하고 컨트롤할 필요가 있다. 당사자가 아닌 타인은 절제로 참아내라하지만 당사자는 이해와 감정은 화와 스트레스로 이어지기에 분노는 그 근원을 파악해야 조절할수 있고 부정적인 결과로 이르지 않게 할 수 있다.

 

분노는 무언가 잘못되고 있다는 하나의 신호이다.

 

분노를 이겨내지 못하면 안 좋은 결과에 이를수 있지만 원인과 이유를 파악하고 해결에 이르면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즐거움과 행복을 찾고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다. 분노에 대한 과정은 6가지 측면에서 원인유발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우리는 그 원초에서 분노가 일어나는 과정을 살펴야 한다.

분노 안의 심판. 우리는 자신만의 기준으로 타인의 말과 행동을 평가하고 자신만의 라벨링을 붙여 상대를 평가한다. 게으르다, 나태하다, 한심하다 등등 그리고 상대가 나의 기준이나 규칙을 어기면 평가와 동시에 분노로 표출한다. 그럴 때 나만의 규칙과 원칙을 객관적인 입장에서 바라보자. 내 안의 규칙은 어디서 왔고 이것을 절대라고 할수 있는가. 상대방은 독립적인 인격체인데 왜 나만의 가치기준을 적용하는가. 차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립적인 입장에서 서로 간의 차이를 수용하고 이해하자. 그리고 타인에 관점에서 상호 존중하고 통제가 아닌 상대를 배우려고 노력해보자. 마지막으로 타인의 배려와 행동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자.

이 외에도 5가지의 원인유발이 되는 화의 기준이 있다. 자신의 기대치나 일의 과정이 나의 바램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신이 정한 기준대로 지키지 못했을 때, 내가 느끼는 무력함을 상대방에 투영해서 공감을 원할 때, 서로가 더욱 나빠지는 상황으로 이르는 것을 방지할 때, 나는 사랑하는데 상대방은 사랑에 동의 하지 않을 때. 우리는 기대, 공감, 두려움, 사랑, 이해, 억울할 때 이 감정에 대한 화를 낸다. 분노를 하고 참을 수 없는 감정에 휘둘리기 전에 앞서 현실을 직시하고 감정에 속한 상황을 보자. 그렇게 감정에 대한 원인을 이해할수 있다면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기 전에 생각과 이해를 전환할수 있을 것이고 자아에 대한 성찰의 기회로 진일보 할 수 있을 것이다.

 

경제와 팬더믹으로 인해 현시대의 사람들은 분노로 살아가고 있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하지만 분노를 표출하는 것이 과연 최선일까 숙연하게 생각해 본다. 자신의 상황을 알고 어떻게 다스려 미래로 이어가는게 과연 현명한 것인지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