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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미래보고서 2023 - 리인벤트, 팬데믹 이후 혼돈의 시장을 ‘재창조’하는 7가지 빅테크 트렌드
현경민 외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2022년 4차 산업혁명과 더불어 IT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혁명이 있었다. 페이스북은 메타버스를 표방 회사명을 메타로 바꾸고 구글과 그 모태가 되는 알파벳은 채용과 투자를 줄이겠다고 선언했다.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또한 몸집줄이기에 나섰는데 이는 경제와 시장이 축소됨에 그 규모를 줄이는게 아니라 비즈니스모델의 재창조를 위한 변화의 움직임이었다. 그래서 2023년에는 새로운 판도가 열리는 리인벤트(Re:invent)라는 키워드가 글로벌 기업사이에 화두로 떠오를 것이다.
우리의 시대가 크게 변모한 이유는 모바일, 스마트폰을 통해서라고 말해도 무리가 아니다. 새로운 시장과 경제생태계등 전반적인 변화는 애플, 아이폰과 같은 스마트폰에 등장함으로 다. 이커머스, OTT, 메타버스, 디지털 헬스케어, 휴먼 터랙션, 스페이스 테크등 본 도서는 모바일혁명과 더불어 미래의 변화를 가져올 핵심산업들의 화두를 짚어 보고 있다. 팬더믹이란 시대적 현황과 더불어 성장한 모바일 생태계는 이제 2차적인 진화를 위해 거듭나고 있다. 단순 인터넷 구매를 넘어 리커머스와 퀵커머스로 거듭나는 커머스 시장과 한정된 콘텐츠와 우후죽순으로 생계나는 OTT로 인해 시장성을 확보하려 구독료 기반의 유료 서비스와 게임을 통해 불황을 거듭나려는 OTT회사들, 재미를 넘어 상업적인 애드로 콜라보를 꿈꾸는 메타버스, 그리고 편리한 이동을 넘어 자율주행과 카라이프를 실현시킬려는 모빌리티계, 의료계의 불편함과 진료의 과정을 줄이고 의약의 딜리버리를 꿈꾸는 비대면 원격진료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과 인간의 접점을 넓혀 원할한 상호작용을 꿈꾸는 휴먼 인터랙션, 민간 주도로 활성화 되는 우주관광과 미지의 공간을 탐험으로 재원 확보를 하려는 스페이스 테크등 시대는 편리함을 넘어 이상과 미지로 진화하고 있다.
사회적 급변화 속에 새로운 미래를 향한 비즈니스의 인사이트, 과거와 현재의 모습을 통해 흐름을 지켜보고 테크트리를 통해 거시적으로 본다면 불확실한 미래를 선점할 비즈니스기회를 얻을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