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반드시 끝내는 힘 - 세계 최고의 행동과학자가 18년 연구 끝에 밝혀낸 목표 달성의 과학
아옐릿 피시배크 지음, 김은영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8월
평점 :
사람들은 저마다 삶에서 가치있는 바를 성취하고자 목표를 정하고 나름의 노력을 하지만 그 결과는 원하는대로 되지 않는게 현실이다. 그래서 행동과학자 저자는 경제적 여유와 사회적 지위, 나은 건강등을 성취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노력하고 인내 과정으로부터 벗어나지 않게 지속적인 셀프동기부여와 같은 선순환의 과정을 거쳐야 목적한 바를 이룰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강력한 목표 설정 + 목표를 향한 최고의 몰입 + 과정을 벗어나지 않게 계획적인 자신의 통제
18년의 연구 끝에 성공하거나 성취하는 사람들은 공통적인 패턴이 있음을 알게 된다. 구체적이면서 명확한 목표 설정을 하고 수행과정에서 비롯되는 문제점을 해결하며 진행하는 상황에서 문제극복, 주변을 활용하여 피드백과 같은 조언과 충고로 확률을 높이는 것을 알게 된다.
흔히 우리는 목표를 설정하면 구체적이기보단 두루뭉술하게 규정 한다. 무엇이 되겠다. 무엇을 하겠다등 그러나 설정할 때 목표를 수치로 정량화 하거나 그 목표에 이를수 있는 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한다면 목표에 대한 자신감을 일깨워 줄수 있고 과정에 따른 자신의 나아감을 확인할수 있다. 그리고 단계별 구간별로 목표를 지나감을 가시적으로 확인하면서 지속적인 동기부여가 촉진된다. 사람은 목표의 진행과 더불어 몰입한다는 시그널을 보낼 때 꾸준히 나아가라는 셀프동기를 부여해주며 이는 과정에 대한 밸런스와 일에 대한 몰입을 조정해주어 자신을 더욱 성장하게 하는 행동을 만들어 준다. 하지만 내적동기가 감정과 일에 대한 균형도 잡아주지만 반복과 같은 과정은 권태함같이 슬럼프로 나가올수 있어 일의 경중을 따지는 선택과 통제력있는 결정을 통해 슬럼프를 극복할수 있는 인내심을 길러야 한다. 그리고 자신이 보는 시선으로 나아가는 길과 타인이 객관적으로 보는 시선이 첨예할수 있으므로 그들과 공유하며 피드백을 통해 긍정과 올바름의 길로 나아가게 사람들과 사회적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다시금 책을 통해 나의 목표와 목적 돌아보게 되었다. 죽어라 노력보다는 성공한 주변의 과정이나 타인의 발자취만 뒤쫓아 목표를 설정하고 나아가던 것 갔다. 책의 방법론처럼 의지와 목적이 확실하다면 확고한 계획과 과정을 정립함으로 목표를 이루고 통제력과 인내심을 조절하는 방법으로 긍정적인 결과와 더불어 인생의 자신감도 얻을수 있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