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퍼스트 브랜딩 First Branding - 압도적인 브랜딩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
국도형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4월
평점 :
브랜드는 제품이나. 기업, 서비스등 보이거나 보이지 않는 여러 자산들에 관해서 독점하고 점유하는 것과 같다. 하지만 그 아이덴티는 앞의 그룹 범주를 벗어나 개인들에게도 적용이 되고 있는게 현실이다. 예를 들어 퍼스널 브랜딩. 어떤 스토리나 과정, 생산품등 개인이 독점력을 갖는 것으로 그것이 삶에 행복으로 선순환 될 수 있게 만드는 일련의 행위을 말한다. 백세 시대 재테크나 가상화폐의 투자가 노후를 위해 좋을 수 있지만 퍼스널 브랜딩을 하면 자신의 본질을 찾을 수 있고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삶을 영위 할수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자신을 브랜딩하는 것에 선호한다. 하지만 자신 브랜드를 경쟁력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걸어온 길, 스토리 텔링에서 비춰지는 진정성을 녹여내는 콘텐츠, 자신만의 이야기가 중요하다.
스티브 잡스하면 어떤 브랜드를 떠올리는가. 물론 애플이라 하지만 구체적인 단어로 표현한다면 혁신이다. 그의 명언중에 ‘혁신은 리더와 추종자를 구분하는 잣대입니다.’라는 말이 있었다. 폰과 카메라 음악의 결합으로 안팔릴 것 같다는 스마트폰을 대중화로 이끌었으며 블랙베리에게 잠식당할것이라는 우려에도 상황은 역전, 잡스는 잡스만의 철학으로 애플의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다. 이처럼 사람을 떠올리면 그의 본질을 생각하며 그의 슬로건은 잡스만의 아이덴티한 개인 브랜드를 연상케 한다. 저자는 생계를 위해 어릴때의 다양한 직업군의 경험을 했고 그를 통해 자신만의 개인 브랜드를 구축, 지금은 여럿 단체를 만들고 강연을 다니며 부의 안정점을 확보했다. 그 과정까지 별변력 없이 걷돌며 깨우친것은 자신의 브랜드로 자신의 가치를 높이고 미래로 나가는게 성공의 비법이라는 것을 깨우치게 된다. 정확하지 않지만 목적과 결과로 이어지는 자신만의 스토리를 완성하고 그 성찰의 과정을 위해 끊임없이 반복하는 노력을 해야 한다. 개인 브랜드야 말로 자신의 인생에 주도적으로 자리매김하는 방법이며 불확실성의 미래를 살아갈 우리가 대비할수 있는 확실한 준비이기 때문이다.
결과로서 평가받는 현시대에 과정과 가치가 빛날 과정, 개인 브랜드, 저자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실무를 접하고 퍼스널 브랜딩에 이르게 확고한 목적의식에 반복, 학습, 성찰을 해나간다면 나 자신을 찾고 자신의 압도적인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