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마라 세계문학의 천재들 5
에바 킬피 지음, 성귀수 옮김 / 들녘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인과의 행위를 통한 나의 깊은 욕망의 해결.

질투란 감정이 일체 배제된 상상과 묘사만으로 자신의 욕구를 해결한다. 과연 이것이 내가 그녀에게 베풀어 줄수 있는 사랑이라고 해야 하나 아니면 내가 세상으로 드러나기 위한 그 일환이라고 해야 하나. 그 복잡한 내면속에는 타당한 이유가 있다.


70년의 소설치고는 파격적인 면이 있다. 도덕적으로 윤리적으로. 그래서 에로티시즘, 페티쉬라 불리지만 인간의 욕망과 방황하는 내면이 깊게 깃들어 있다. 타마라는 사고로 하반신 불수가 되어 성관계를 할 수 없는 남자와 애정관계를 맺고 있다. 심리 치료사인 그녀는 사람들의 상처를 보다듬는 역할을 하지만 세상에 상처받은 남자들은 그녀에게 욕망을 다 쏟아낸다. 그리고 방탕한 아들이 종국엔 아버지에게 돌아오듯 타마라는 남자에게 돌아온다. 남자는 돌아온 타마라에게 자신이 했던 행위에 대한 묘사를 해달라고 한다. 민감하지만 섬세하게 그녀에게 일어난 행위를 들으면 희열을 느끼면서도 사랑과 질투라는 감정이 교차된다. 신체적 제약에 몰려오는 자괴감, 그녀와 하나가 될 수 없고 다른 남자가 느끼는 그 감정을 경험하지지 못한다는 형이상학적 나락으로 빠져든다. 타마라는 자유롭고 싶으면서도 외로운 것은 싫어 한다. 그것이 그녀를 그에게서 벗어날 수 없게 하는 하나의 굴레 같다. 모순과 같으면서도 남자에게 사랑을 갈구하는 타마라. 자신은 늘 영속적인 것을 갈구한다고 말한다. 늘 돌아올길은 남자라고 최종단계같은 자신이라고 말하는 남자. 과연 둘은 서로가 같은 곳을 바라보며 원하고 있는 것일까. 아니면 자신의 표출, 서로간의 욕망의 해우소일까.


‘한 여자의 몸에서 났다는 숙명, 결코 벗어나지 못한 채, 평생을 짊어져야 할 그 저주의 사슬 말이야. 그걸 깨트려버리겠다는 게 바로 당신들이 여자를 바라볼 때 품는 욕망의 정체라구.'


쾌락을 추구하는 대화의 유희같아 보이지만 그녀는 세상으로부터 해방되고 싶다는 절규의 외침이다. 인생의 편견과 위선으로 얼룩져 있는데 타인의 욕망의 도구가 아닌 여성 자체가 인정받고 싶다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과거의 남녀의 역할론에 반기를 드는 희망을 말하고 싶다며 주체적인 성의 정체성을 주장하는 타마라. 그녀는 시대적 편견이 만들어낸 여성들의 외침을 대변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