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돈그릇을 키우는 6가지 방법 - 주 100시간 노동하는 부자가 아니라 주 10시간만 일해도 부자가 되는 시스템을 만들어라
김승현 지음 / 앤페이지 / 2024년 2월
평점 :
우리는 요식업 창업에 대한 부정적인 관념이 있다.
(그거 나도 하겠다, 그냥 치킨집이나 하면 되지, 2층에 내서 되겠어?, 상권이 안 좋은데)등 자신은 경험해보지도 않고 창업을 해보지도 않았으면서 무의식중 툭 내뱉는다. 이 프로 오지랖er들이 하는 말은 통속적으로 하는 말인가 순수한 의도에서 하는 말인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
창업 사람들은 과정이 너무 쉬운 줄 안다. 유명 프랜차이즈나 한다거나 손맛에 자부심이 있으면 막연히 성공스런 결과를 얻는 줄 안다. 하지만 창업은 마케팅, 영업, 관리, 재무등 다양한 방면의 전문성을 요구한다. 이 기본적인 것들을 모르면 프랜차이즈라고 하더라도 본사에 이끌려 다니기 마련이고 잘 되는 가게를 인수한다 하더라도 폐업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마음의 그릇에 사람을 담아내야 손님이 자연스레 따라 올 것이며 돈 또한 자연스럽게 얻을수 있다고 한다. 저자는 그 과정을 원칙, 고객 창출, 소비 심리, 사람, 관점, 성실함, 자기절제를 통해 얻을수 있다고 한다. 그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도 자존감 있으며 눈 높이 서비스의 다양화 자세와 서비스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직원들과 소통법 그리고 트렌드에 맞춘 서비스의 계속적인 개선이다. 어린시절 저자는 초등 6학년이라는 나이에 돈을 벌고 싶어 떡 도매상에게 부탁하여 떡을 팔러 다닌다. 하지만 아무리 땡볕에 소리치고 다녀도 팔리지 않고 잠시 쉬는 사이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판매가 아닌 마음을 열게 된다. 판매를 주장하지 않고 현실을 이야기 하며 사람의 마음을 여니 손님의 지갑도 자연스레 열린다. 그래서 진정한 장사의 시작은 자존감 있으면서도 유도하는 대화로 마음을 여는데서 시작한다는 것을 배운다. 그리고 어려운 정육식당을 인수하는데 좋지 않은 입지에서 마케팅하는 법을 배우고 서비스 일선에 서는 직원들과의 중용을 통해 마음을 잡고 얻어 망해가는 가게를 살려낸다. 오천만원에서 이억에 이르는 매출을 일으키는데 단 6개월, 눈 앞의 이익보다 장기적인 시선으로 니즈를 파악해 이룩한 쾌거였다. 그 뒤에도 25가지 업종의 창업을 시도하였고 칼국수, 분식집, 김치찌개등에서 120억의 매출을 일으키는 사업가가 되었다.
그의 전략은 기본과 원칙으로 성실히 이행하는 것이었다. 고객과 직원에게 맞춤형 서비스와 태도로 진심을 얻어내었고 많은 돈이 생겼음에도 다른곳에 눈을 돌리지 않으며 초심을 잃지 않았다. 고객의 이야기에 귀를 귀울이고 늘 정성을 담아 대접했다. 단순한 창업은 막연한 자신감에 비롯되는 것이 아니고 기본과 원칙의 이행에 따라 된다는 것을 그의 과정들이 여실히 말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