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10만 부 기념 골드 에디션) - 50억 부자 아빠의 현실 경제 수업
정선용(정스토리)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버지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부를 이루어가는데 그 과정에서 느낀 고충과 어려움을 통해 아들은 조금 더 나으고 편한 길을 가길바라며 인생 충고와 같은 말을 전한다. 아버지의 공감어린 현실적인 조언들을 모은 책, 바로 <아들아, 돈 공부해야 한다> 통해서.

 

근대에 와서 사람들은 자신들의 성장배경을 입에 물고 태어난 수저에 비교한다. 흙수저, 금수저, 다이아수저 그 보다 더 높은 플래티늄수저등. 자신의 성공과 부를 행복에 종착지로 말하는데 기반배경이 있어야 더욱 도달하기 쉬운 만큼 사람들은 출신배경을 자신의 한계로 치부해 버린다. 하지만 저자는 보편적인 과정을 거치고 회사에 입사, 25년간 근속하고 은퇴하기에 이른다. 그 시작은 단촐했으나 인고의 과정과 같은 절약과 경제관념으로 저자는 50억대 자산가가 되게 된다. 하지만 발전하는 변혁기에는 고정이율에 월급을 모아 저축을 하고 대출을 받아 집을 사고 갚아나가면 자신의 자산이 되었지만 현실은 고금리와 대출 제한, 비현실적인 아파트 가격에 과거와 같은 방법은 불가능하게 되었다. 자산을 모아온 과정에서 현실에 부합하는 돈을 모으는 방법과 증식을 위한 방법, 갖춰여야 할 마인드를 아버지는 인생을 회고하듯 편지와 같이 녹여내고 있다. 일단 시작은 씨드머니의 형성을 이야기 하는데 우리가 간과하는 마인드, 불필요한 소비를 자제해온 부모님의 과정에 근거하여 조언 하고 있다. 소득은 후순위로 생각하고 지출은 선순위로 해야하는 이유, 적은 돈을 어떻게 목돈으로 만들지 가져야 할 마인드에 확고함을 당부를 하고 있다. 그리고 다양한 재테크와 같은 자산을 증식하는 방법과 플랜, 그 내면에 갖춰야 마인드와 준비된 태도를 말한다. 주식하기에 앞서 소문이 아닌 기초 재무재표를 파악하는 법과 시장의 흐름성을 읽는법 다양한 파생상품의 가치투자를 또한 이야기 하고 있다. 부의 계단이 단절된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아들이 돈에 대한 가치와 이해를 평가하는법, 갖춰야 할 자신감과 다양한 자본에 대한 신념바탕으로 사람을 읽는법등을 아버지는 절실하고 간곡하게 평생 공부의 필요성을 당부하고 있다.

 

가난은 부끄러운 것이 아니다.

단지 불편할 뿐이다.

 

영화 <기생충>과 같은 영화의 내용이 아이들에게 일어날까 불안한 현실이다. 거대한 자산을 물려주지 못하면 아이들에게 현실적으로 물려줄 것은 무엇일까 생각해 본다. 가난이란 단어가 대물림되지 않게 나의 걸어온 과정과 간접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경제시대를 보는법 아마도 저자와 같이 물질적인 대물림보다 평생을 좌우하는 경험의 과정에서 습득한 당부가 아닐까 싶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아버지로써 나의 마음을 아들에게 당부하고 싶고 아들의 입장으로써는 그의 말을 가슴 깊게 새겨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