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법소녀는 왜 세상을 구하지 못했을까? - 소녀가 소비하는 문화, 그 알려지지 않은 이면 이해하기
백설희.홍수민 지음 / 들녘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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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급격한 경제발전으로 인해 여러 성장통과 사회적 부작용을 앓고 있다.

바로 젠더갈등도 그 부작용 중에 하나이다. 유리천장과 같은 구시대의 사고가 문화 콘텐츠로 녹아 있는 이유도 구세대들이 여성이 소녀와 감수성으로 자라고 생각하길 종용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높아진 교육과 의식속에 여성은 인권과 평등을 보장하기 이르고 이는 표면적으로 젠더갈등이라는 이슈로 나타난다. 지금의 이슈를 만들고 수동적인 입장만 여성에게 강요하는 이유와 달라진 배경 소녀문화를 통해 표면화 해본다.

 

소녀(少女). 한자로 소녀는 성숙하지 않은 여자 아이. 나라마다 틀리지만 단어들을 보면 순수성, 감수성, 순결성, 처녀성, 취약성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이 단어를 성인들은 문화에 적용하였고 소녀문학과 문화컨텐츠로부터 양분화 하여 키우려 했다. 디즈니. 백설공주는 여자는 보호받고 왕자님의 도움이 필요한 나약하고 가녀린 존재로 묘사하고 있다. 이는 제작자로 구세대 성인의 사고방식으로 세상의 흐름을 잃고 표현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대를 거치면서 디즈닌 통계로 여성의 구매력을 알고 흐름을 읽어냈으며 자립하고 쟁취할수 있는 여성으로 묘사하기 시작한다. 대표적인 시작이 인어공주였으며 반신반의 했던 디즈니는 저예산에 큰 성공을 거두자 뮬란, 포카혼타스, 모아나, 라푼젤을 제작하기에 이르렀으며 전통적인 여성역활을 거부하고 모두가 즐길수 있는 뉴프린세스의 시대가 열린 것이다. 디즈니가 인수한 루카스필름의 스타워즈. 거기서도 달라진 성향을 읽을 수 있다. 초창기 여성은 보호하고 연약한 존재로 나타냈으나 제다이의 귀환 주인공으로 여성인 레이를 내세웠으며 빌런인 남성과 대립하는 각을 세웠다. 아이들의 성장에 영향을 주는 완구. 구세대들은 남자아이는 총, 칼 여자아이는 바비인형으로 성을 분할하였고 이는 뉴프린세스시대 이후 바비는 체형과 페이스, 인종을 다양화 하게되고 남자아이들은 원더우먼이나 캡틴마블에 열광하기 시작했다. 이런 문화컨텐츠라는 연결 고리가 자아형성에 고루한 가치관이 아닌 다양성으로 자신을 각인시키기에 이른다. 소녀문학에서는 고분한 여성형을 강요했던 문학이 퇴화하기 시작했고 애니메이션에서는 마법소녀등이 등장하기 이른다. 아이돌도 어리고 고루한 여성향만 강조해왔던 과거와 달리 다양한 범위와 역할에서 아이돌을 추구하기 이른다. 이처럼 소녀들을 어른들의 해석에 맞추어 키우려 했지만 여성의 영향력이 커지고 여성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많아진 만큼 그 한계를 입맛에 맞게 규정하기 어려워 졌기 때문이다.

 

소녀에서 여성으로 수동으로 키울지 능동으로 키울지 규정하고 어른들이 문화를 만들어 가면 안된다. 이익이전에 주도적으로 올바르게 자라길 기원하는 마음에서 다양한 문화로 배경을 만들어 주는게 진정한 어른들이 해야 할 올바른 자세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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