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프런티어 발전하는 힘 4
어제이 소호니 지음, 김현정 옮김 / 북스토리지 / 2022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4차 산업혁명의 화두라면 기존사업의 운영방식과 서비스가 전산화되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일 것이다. 기업마다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 AI등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변화시키는데 성공적인 전환을 한 기업을 예를 들자면 사이렌오더같은 모바일지갑을 혁신으로 금융에 진출하려는 스타벅스가 있다. 거기다 팬더믹으로 인한 4차산업의 가속화가 기업의 디지털화를 촉진하고 소비자의 가구구성, 심리, 형태변화가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주요쟁점으로 떠오르고 있다. 그래서 기업은 소비자와의 니즈를 파악하고 공고한 유대감을 통해 시대의 변화 디지털화를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소비자는 자신에게 맞는 형태로 살아남기 위해 진화하고 있다. 경제적 양극화가 심해져서 결혼보다는 일인가구를 추구하며 어려워진 생활고에 부모의 그늘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기업에게는 환경과 사회적 책임의식을 묻는 ESG경영을 강요하고 제품에 경험이란 가치를 추구하고 있다. 프리랜서와 같은 긱 형태의 직업을 원하며 자신의 정보노출을 꺼리지 않는다. 제품은 소유에서 공유로 바뀌며 사람들은 저마다의 피드백을 통해 제품구매에 적극 활용한다.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추구하던 기업들은 이런 소비자들의 동향을 무시하고 사업을 진행하여 수익창출의 실패를 거듭했다. 직접 부동산을 소유해서 임대하던 위워크나 차량호출서비스와 같은 사업은 가치있고 신선함으로 다가왔지만 수익창출에서 실패하여 도태되고 말았다. 기업은 이런 소비자들의 니즈를 파악하여 제품을 만들고 자신들의 가치를 브랜딩해야 한다. 그리고 공고한 유대감을 통해 무형의 가치를 제공해야 하며 고객맞춤 서비스와 관리, 마케팅을 적극활용해야 한다.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기술의 변화가 우선시되어야 하지만 소비자 동향을 따라갈 때 그 유용성을 입증할수 있다. 그래서 트랜드변화에 따른 혁신을 거듭해야하기 위해 우리는 디지털 프런티어가 되어야 한다. 미래사회를 예측하며 의지를 가지고 계획을 수립해야 하고 소비자에 대한 적극적인 이해로 수용과 변화를 받아 들여야 한다. 그래야 말로만 외치는 혁신에서 뒤처지지 않고 막대한 가치를 창출할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동향과 기업의 6개 혁신, 프레임워크를 통한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리소스를 짚어볼수 있었다. 삶에 들어온 디지털이 혁신과 같이 우리 삶에 녹아들 수 있게 본 도서가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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