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어느 대화법 전문가는 대화를 소통을 넘어 처세로 이어지는 계기라고 표현한 적이 있다. 사람과의 관계를 만들고 자신에게 유리한 고지를 만들기 위해서는 꾸준한 연습이 필요하다고 목적이 있는 대화의 방법을 이야기 했는데 <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에서는 대화가 새로운 인생의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있다. 누군가와 대화를 하면서 문제에 대한 해결점을 찾고 자신의 자의식을 확장할수 있으며 새로운 세계관을 접해 다양한 미래로 이어질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하지만 우리는 단순 말을 할줄 알뿐 대화에 대한 방법을 모르고 잘못된 방식의 대화는 상대방과 오해를 만들어 인관관계마저 망치게 된다. 그래서 저자는 인생을 넘어 사람과의 의미를 만드는 대화법을 7가지 변환으로 압축해서 이야기 하고 있다.
연습으로 의미 있는 변화를 만들어 새로운 인생의 전환점으로 만들어주는 대화는 그 저해하는 요소를 살펴보고 개괄적으로 개선하는데서 시작한다. 대화의 본질을 흐리는 잘못을 용기내어 이야기 하고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좋은 피드백과 긍정적인 추억으로 이야기 한다. 자신의 대화에 전달하고 메시지를 정확히 담아 내야 하며 상대방을 존중하는 마음으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야기 한다. 항상 말할때는 자신의 본모습과 타협하지 않게 진실을 담아야 하며 자신의 이야기에 경험과 상황에 빗대어 이야기 하면 안된다. 항상 대화는 과거에 묶여 있지 말고 새로운 마음으로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 코칭을 하면서 상황에 맞는 대화로 예시를 들고 있으며 그 맥락의 뒤에는 중요점을 간결하게 강조 하고 있다. 앞에서 배운 내용을 이해하고 부족한 부분을 짚어 나가며 책의 마지막 3장에서는 노하우를 연습과제 통해 익힐 것을 강조 하고 있다.
우리는 항상 기교 없이 무의식에 대화를 행하고 자신의 경험과 사례가 보편적인 진리인 것 마냥 이야기 한다. 하지만 소통은 상대방을 이해하고 자신은 겸허하게 배우는것과 같은 경청에서 시작되며 가식없이 진심을 담아내야만 오해 없이 받아들여 서로 성장 할수 있을 것이다. 그래야 타인의 이해를 얻고 자신을 어필할수 있으며 사람과 사회에서 인정 받을수 있을 것이다. 인생의 전환으로 이어지는 대화, 그 의미를 책에서 말하는 변화를 통해 실현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