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경 혁명 - 게임의 판을 바꾼 5가지 생각의 전환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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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기본이 무엇일까. 고객의 입장에서 서비스를 하는 것, 아님 영업의 기술?

안경에서 100억의 안경사업 법인 매출과 연 23억원을 벌어들이는 개인매장을 하는 저자는 컨셉의 기획력과 차별화에서 기본을 찾을수 있다고 한다. 흙수저에서 순수 자수성가한 기업인이고 늘 혁신과 마케팅으로 서비스를 하면 3년 이내 비슷한 카피캣매장이 생기는 안경 시장인만큼 그의 마케팅이 더욱 주목 받는 이유이다. 작지만 확실한 차이 그의 성공과정을 통해 혁명과 같은 사고의 전환과 실행, 마케팅 비법을 배워본다.

 

과거 안경원이면 시력표를 통해 주먹구구식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시력을 찾고 그것을 바탕으로 안경을 제작하였다. 사람의 초점, 평균, 두상, 착용법은 다 다른데 천편일률적으로 과거의 안경제작은 이렇게 행해졌다. 그리고 병원과 안경원의 분리, 렌즈착용검사로 조금 전문성이 나아지는 것 같았으나 별반 차이 없었다. 하지만 저자는 여기서 자신만의 차이점을 두기로 한다. 전문성을 더해주는 검안기의 구입과 개인별 맞춤 피팅이었다. 당시 검안기는 1억이 훨씬 넘는 금액으로 왠만한 안경원의 창업비용 이상이었다. 그러나 저자는 주변의 만류에도 일본의 검안기가 유행하던 시절 독일의 검안기를 구매하고 사람들에게 단순 안경만 맞추는 곳이 아닌 의료기기라 생각하고 전문가의 서비스를 시도한다. 그리고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고급물건을 다량구비하며 그에 맞는 전문가를 뽑아 고급화 전략 보이지 않는 서비스를 시작한다. 그렇게 입소문을 달고 안경점은 커갔으며 이제는 대형화를 통해 차별점을 두었다. 당신 안경원은 인구밀도가 높은 곳에 시작하는 것이 상식이었으나 저자는 개발지에 대형화매장을 구축하고 심플한 인테리어에 고객들이 많은 경험을 할수 있는 물건을 갖추었다. 광고 없이도 맛집을 찾아가듯 사람들은 일부로 찾아가게 되었고 나중엔 그 주변이 중심가로 변모했다 한다. 그리고 소매를 바탕으로 도매에 진출, 원가절감을 위한 자신의 브랜드를 만든다. 당신 인식이 출혈판매를 하면 다른 안경원에서도 클레임이 들어오는 구조라 자신의 브랜드를 만들고 티타늄과 같은 소재를 사용하여 완성도를 높인 안경을 원가에 제시한다. 이를 계기를 현대차처럼 생산, 제조, 판매의 일원화를 구축할수 있었으며 보다 높은 고객서비스를 위해 피팅을 해주며 일관성있는 서비스, 매뉴얼화구축 자신만의 체험형 안경원을 만든다. 기획과 컨셉이 돋보였던 저자는 자신만의 경험을 공유하고 싶어 사업하는 사람들을 위해 자신의 마케팅 주안점을 말해주고 있다. 직업에 대한 사명감, 집중하고 공부, 변화하고 업그레이드, 미래의 대비, 직원교육의 중요성이 다섯가지이다. 업종가 장르가 달라도 변하지 않는 시대적 가치, 작지만 늘 꾸준히 실행한 이 차이가 그의 성공 요소 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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