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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웹소설 한번 써볼까? - 예비 작가를 위한 성공 가이드 24
이하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1년 12월
평점 :
출근길. 우리는 흔히 스마트폰을 보는 사람을 볼 수 있다. 대부분 유튜브나 영상을 보고 있지만 많은 이들중의 대다수는 텍스트를 보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들의 독서량이 일 년에 6권정도라는데 이는 거짓 통계인가. 아니다. 이들은 스낵컬쳐라 불리며 가볍게 읽을수 있고 중독성이 강하며 현실의 욕구 불만 해소의 대안중에 떠오르는 웹소설이다.
과거 우리는 무협지라던가 판타지를 읽은 경험이 있다. 중요한 우선순위를 앞두고도 책을 읽기 시작했다면 밤을 지새운 경험이 있을 것이다. 현대에서는 웹소설이 이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가볍게 플랫폼에서 내려 받을수 있으며 가격은 착하고 현실사회에 대한 응분과 스트레스를 발산할 수 있는 좋은 유희이기 때문이다. 팬덤과 같은 열화에 2020년 웹소설 시장규모는 6,000억원 정도 이며 6년전에 비해 30배에 가까운 성장을 보이고 있다. 읽는 사람의 수요만큼 공급플랫폼이 확대 되었으니 웹소설 작가로 등단하는 과정도 다양해졌다. 그래서 수요에 비해 공급이 적은 만큼 사람들은 ‘이 정도는 나도 하겠네’라는 욕구를 반영하여 작가로써의 욕망이 커져 다양한 플랫폼에 지원하고 있는 실정이다. 저자는 처음시작하는 과정에서 중소박의 웹소설을 쓴 만큼 자신의 과정을 담아 작가로 진입하는 방법을 이야기 하고 있다. 다양한 책을 읽고 트렌드를 반영 플랫폼이 다양성을 고려 글을 올려야할 방법과 과정을 이야기 하고 스토리를 구성하는 방법을 말하고 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스토리라인의 배경 시놉시스를 짜는 것인데 우리가 알면서도 놓치기 쉬운 오류를 지적하고 있다. 독자의 지식배경이 폭이 넓은 만큼 주인공의 설정과 성장과정에서 독자들의 흥미를 잃게 하는 과정을 말하며 전문작가들의 스토리라인 구성방법의 짜임새를 이야기 하고 있다. 구성에 필요한 네 가지 요소 주인공, 적수, 배경, 결말이 적절히 들어간 골격을 형성해 놓고 전문성을 가미한 글을 덧붙이며 주인공의 실패 성장 극복의 반복을 거듭해야 큰 세계관을 형성 한다고 한다. 그리고 웹상에 계제하는 만큼 독자의 피드백을 확인하고 실수에 대처하는 다양한 방법도 이야기 한다. 하지만 이 중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200-300화에 걸치는 글쓰기므로 하루에 5,000자 이상의 글쓰기 쓰는 습관을 들이고 지루함과 나태함을 극복할 루틴이 중요하다 주장하고 있다.
부캐의 전성시대, 웹소설 작가들의 성공담을 보면 마음이 동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지원자는 많고 등용문은 좁다. ‘시작이 반’이라는 이야기가 있듯이 자신이 있다면 당장 시작하고 과정에 따른 오류와 실패를 학습한다면 작가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