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은 사라지지 않아
양학용 지음 / 별글 / 2021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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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이란 여정은 미완이며 초행의 거듭 실수의 반복이다.

우리가 처음 사는 생인것만큼 처음 다가오는 어려움에 대처하기란 쉽지가 않다. 하지만 경험을 통한 실수와 극복의 반복이 있으면 미래에 다가올 고난과 정신적 스트레스에 쉽게 대처할수 있다. 사회의 관념에 옭아매는 인식에 다른 시선으로 바라보는 여행일기가 이 책이 제시하는 바이다.

 

14명의 나이도 다르지만 초중고의 아이들. 여행학교를 통해 현실을 경험하고 미래의 어려움을 극복할 인생경험치를 얻는다. 여행이라 인식하면 부모의 그늘아래 편하게 지내고 휴식을 하고 오는 게 일반적인 생각이다. 하지만 초등교사의 인솔로 여행학교 개념은 히말라야에서 30일을 보내게 된다. 미개척은 아니지만 생활문화와 수준 의식주가 틀린데서 아이들은 경험하며 자유롭게 현실을 맞본다. 레라는 마을을 시작하여 하늘과 가까운 마을에서 자연을 경험하고 자유를 만끽한다. 불편한 교통수단에 먹고 자는 것 또한 한국과는 틀리게 힘들지만 내색하지 않는다. 여행학교라도 속박하지 않고 자유로운 경험을 하게 하여 아이들의 감정과 극복 의지를 키운다. 성인도 힘들다는 고산병에 트레킹을 하며 민족을 넘어선 사람들의 문화의식을 공유하고 불편함을 감수하며 인내성을 키운다. 누군가 속박하며 의지로 단속하는 여행이 아닌 아이들 인식자체로 스스로의 여행을 감성하고 아이들은 경험과 더불어 경험하지 못할 사회에 대한 의식과 인내를 키운다. 어려운 상황에 끊임없이 부딪히는게 인생이라지만 우리는 경험치가 없으면 대처하지 못하며 좌절하고 실망하기 마련이다. 저자는 오래전에 아이들과 함께한 여행일지이지만 이들에게는 고난과 위기를 극복할 시야를 주었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성찰하고 현실을 극복할수 있는 의지를 심어 주었다. 해외를 여행하다보면 낯선이들과 부딪히며 의식과 견해, 문화의 차이에 당황해 하기 마련이지만 어린시절의 경험은 이들을 성숙하게 해주었으며 어떠한 어려움도 급박한 시선의 대처가 아닌 관조하는 대처를 심어주었다.

 

 

아이들의 후일담이 현재의 결실이 교육에 대한 열망을 의심케 한다. 보고 듣고 인식하고 자유롭게 바라보는 것이 아이들이 성장성을 키우고 극복에 대한 태도를 짓게 하는 것 아닌가, 수동적으로 만드는 아이의 교육이 더욱 나약하고 틀안에서만 원하는 형태로 자라게 하는 것 아닌가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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